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49일째’ 오늘로 ‘역대 최장 장마’ 기록…16일까지 비 온다
태풍 ‘메칼라’, 한반도 비껴날듯
지난 10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해운대해수욕장 부근에서 시민들이 비바람을 피해 우산을 쓰고 걸어가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신주희 기자] 중부지방 장마가 11일로 49일째 이어지며 역대 최장기간 기록을 세웠다.

기상청에 따르면 중부지방은 지난 6월 24일 장마가 시작돼 이날까지 49일째 비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는 2013년의 49일과 함께 역대 가장 장마가 길었던 해로 기록됐다. 특히 이번 장마는 이달 중순까지 계속될 예정이어서 하루 뒤인 12일에는 50일로 단독 최장 기록을 세우게 된다. 기상청은 서울·경기와 강원 영서의 경우 오는 16일까지 비가 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중부지방에 앞서 제주 장마는 지난 6월 10일 시작, 49일째인 7월 28일 끝나 기존 역대 1위인 1998년의 47일을 경신했다. 올해는 장마가 가장 늦게 끝난 해이기도 하다. 지난해까지 장마가 가장 늦게 끝난 해는 1987년 8월 10일이었다.

이처럼 올해 장마가 유독 길고 늦게까지 이어진 데는 기후 변화로 인한 북극의 이상고온 현상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제5호 태풍 ‘장미’는 소멸했지만, 중국에서는 제6호 태풍 ‘메칼라’가 발생했다. 기상청은 메칼라가 전날 오후 3시 중국 산터우 남남동쪽 약 400㎞ 부근 해상에서 발생했다고 밝혔다. 메칼라는 태국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이날 오후 중국 내륙에서 소멸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태풍은 우리나라를 지나지 않을 전망이나 여기서 공급되는 수증기가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유입되면서 서해상의 비구름대는 더욱 발달할 가능성이 있다.

jooh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