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스트시큐리티 '알약', 2분기 랜섬웨어 16만건 차단

[헤럴드경제=채상우 기자] 보안 전문 기업 이스트시큐리티는 자사의 백신 프로그램 ‘알약’을 통해, 올해 2분기 총 16만 3933건의 랜섬웨어 공격을 차단했다고 6일 밝혔다. 일평균 약 1822건의 랜섬웨어 공격이 차단된 것.

이번 통계는 개인 사용자를 대상으로 무료 제공하는 공개용 알약의 ‘랜섬웨어 행위기반 사전 차단 기능’을 통해 차단된 공격만을 집계한 결과다. 패턴 기반 공격까지 포함하면 전체 공격은 더욱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스트시큐리티는 2018년 3분기부터 현재까지 약 2년에 걸쳐 랜섬웨어 총 공격수는 지속적인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스트시큐리티 대응센터(이하 ESRC)는 2분기 주요 랜섬웨어 동향으로 ▷’비너스락커’ 조직의 지속적인 ‘Nemty&Makop’ 공격 ▷’코로나19’ 이슈 노린 공격 지속 ▷재택근무 확산에 따른 원격 연결 수요 증가 노린 RDP 취약점 악용 공격 활발 등을 꼽았다.

2분기에는 국내 다양한 사회적 이슈를 활용해 한글로 된 악성 이메일을 보내고, 사용자가 랜섬웨어 이메일 첨부파일을 열어보도록 유도하는 랜섬웨어가 맹위를 떨쳤다. 또한 코로나 키워드를 활용한 랜섬웨어가 여전히 유포되고 있어 안심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이 밖에도 주요 랜섬웨어 공격 중 하나인 소디노키비 ‘Sodinokibi’는 추적을 회피하기 위해, 랜섬머니 결제수단을 기존 비트코인에서 익명성이 강한 모네로(Monero)로 변경하고 꾸준히 공격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문종현 ESRC 센터장 이사는 “임직원 개인 PC 등을 활용해 외부에서 기업 내부망에 접속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따라 이제는 내부 업무용 PC 뿐만 아니라 원격 업무용 개인 단말기에 대한 OS, SW 보안 업데이트 점검은 물론 임직원 보안 인식 강화 교육도 반드시 병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123@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