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부동산 360] ‘비용이냐 집값이냐’…송파~하남 도시철도 ‘세 갈래 길’
비용 낮은 경전철·트램 거론에
주민들, 3호선 연장 원안 선호
국토부 “교산 입주민 부담사업
관계자 의견 충분히 수렴해 결정”

3기 신도시인 하남 교산지구와 서울 송파 방면을 잇는 도시철도 노선안을 두고 갈등이 커지는 양상이다.

하남 교산신도시뿐 아니라 감일지구 등 하남 주민들은 기존에 검토한 3호선 연장 외 경전철·트램 신설 노선안이 나오자 정부의 말 바꾸기라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국토부는 지난 2018년 하남 교산을 3기 신도시로 지정할 때 3호선을 연장하기로 하면서 감일역 신설 계획을 밝혔다. 정부는 주민 반발이 거세지자 아직 노선이 정해진 것은 없고 주민·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결정하겠다며 진화에 나섰다.

송파~하남 간 도시철도 지하경전철 노선도 [국토교통부 제공]

▶3호선 연장과 경전철 혹은 트램 신설 제안…경전철, 적자폭 감소=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3호선 사전타당성 용역과정에서 제안된 하남교산~송파간 도시철도 노선계획은 ▷오금역~하남시청역 간 3호선 연장 ▷잠실 연계 지하 경량전철 노선 신설 ▷잠실 연계 지상·지하 혼합 트램 노선 신설 등 총 3가지 안이다.

국토부는 애초 도시철도를 3호선 오금역과 이어붙이는 방안을 검토해 왔으나, 이렇게 되면 교산지구 주민들이 잠실 등지로 출퇴근하는 데 불편할 수 있다는 의견이 제시돼 잠실역으로 이어지는 2개의 대안을 마련했다.

원안은 3호선 오금역과 5호선 하남시청역 사이를 3호선으로 연장해 연결하는 것이다. 중량 전철인 기존 3호선을 확장해 일반 4개, 환승 2개 역을 추가로 짓는 방안으로 총연장은 12㎞다.

이번에 나온 대안 중 하나는 서울 방향으로 하남시청역에서 출발해 감일지구를 지나 지하철 3·5호선 오금역, 9호선 송파나루역, 2·8호선 잠실역으로 이어지는 경전철안(15.8㎞)이다. 지하로 운행하는 3~4량짜리 무인 경전철이 투입된다.

다른 대안은 하남시청역에서 감일지구를 통과해 9호선 한성백제역, 8호선 몽촌토성역을 거쳐 잠실역으로 이어지는 트램 노선안(14.8㎞)이다. 송파 지역에서는 트램이 육상 노선으로 지나게 된다.

4량으로 수시로 왕복할 수 있는 경전철은 10량짜리 중전철보다 경제성이 높아 적자폭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중전철의 경우 연간 재정적자가 209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잠실을 연계하는 경전철은 연간 재정적자가 28억원에 불과해 하남시 등의 재정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송파~하남 간 도시철도 트램(지상+지하) 노선도 [국토교통부 제공]

▶감일지구 등 하남 주민들 “3호선 연장 약속 지켜라” 반발=지난 1일 도시철도 노선안이 발표된 이후 국토부에는 “3호선 연장 약속 지키라”는 감일지구 입주 예정자들의 민원이 10여건 접수됐다.

감일지구 한 입주 예정자는 경기도민 청원을 통해 “지하철 3호선 연장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로 1만3000가구 입주민들이 분양을 받았는데 이제 와서 3호선 연결이 안된다고 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정부 발표 원안대로 3호선을 연장시켜 달라”고 밝혔다.

교산신도시 주민들 상당수도 3호선 연장을 선호하고 있다. 잠실역으로 이어지는 4량짜리 경전철보다 3호선으로 강남 등 서울 각 지역으로 환승하는 게 낫다는 계산이다.

잠실 지역 주민들도 지하 공사로 인한 지반침하 사고 우려, 지상 트램의 도로 잠식에 따른 교통난 발생 등을 이유로 반발하고 있다.

▶3안 중 어느 노선 택할까…“3호선은 집값과 연결돼”=국토부는 3가지 안 중에서 어느 노선을 선택할지 결정하지 않았다며 이달 중으로 주민설명회 및 전문가 토론회 등을 거쳐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3개 노선안이 나왔지만, 아직 정해진 것은 없다”면서 “하남교산 입주예정자 및 기존 하남시민의 교통편익, 공공기관예타, 철도망계획 반영 등 후속절차의 신속한 추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주민·전문가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도시철도 건설에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기 때문에 운영비 등 경제성을 따져서 결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동민 서울시립대 교통공학과 교수는 “서울 중심부로 이어지는 지하철 3호선이 집값과 연관돼 있기 때문에 일부 지역 주민들이 3호선 중전철 연장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3기 신도시가 일자리 공급이 충분한 자족도시 조성을 내세우고 있음에도 출퇴근 수요가 커질 수 있어 교통수요 예측 분석과 사업비, 운영비 등을 따져서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상식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