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산업단지 내 지식산업센터 잇단 분양 '눈길'
인천, 경기, 광주 등 주요 산단에서 공급 늘어
서운일반산단 ‘계양DSE 지식산업센터’ 등 눈길
세금, 정부 자금 지원 등 각종 혜택 풍부

[헤럴드경제=박일한 기자] 산업단지 내에서 지식산업센터가 잇따라 분양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산업단지 인근이 아니라 산업단지 내에 있어, 세금, 정부 자금 지원 등 각종 혜택을 누리는 곳이 많다. 협력 업체들과 가까워 연관 업무를 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으며 물류비용도 아낄 수 있는 등 장점이 많다는 평가를 받는다.

▶인천, 경기 산단에 지식산업센터 잇따라 분양= 먼저 디에스이(DSE)는 인천 계양구 서운일반산업단지에서 ‘계양DSE 지식산업센터’를 분양하고 있다. 이 단지는 대지면적 9599㎡, 연면적 4만346㎡에 지하 1층~지상 5층 규모이며, 지식산업센터 136실, 근린생활시설 29실로 구성된다. 주차 대수는 법정 기준 대비 390%인 403대로 넉넉하다.

단지가 들어서는 서운일반산단은 계양구가 기초 지자체로 전국에서 처음으로 조성한 친환경 제조업 중심 공단으로 개발에 적극적이다. 평균 6대 1 경쟁률로 100% 분양돼 컴퓨터영상, 통신장비, 자동차 부품, 로봇관련 벤처 등 71개 기업이 올해 입주한다.

서운일반산업단지에서 ‘계양DSE 지식산업센터’ 조감도.

경기도에서도 산업단지에 분양하는 지식산업센터가 속속 나온다. 경기도시공사는 이달 29일 판교 제2테크노밸리에 ‘공공지식산업센터2차’(경기행복주택복합센터)를 분양한다. 이 단지는 판교 제2테크노밸리 도시첨단산업단지 복합용지 G4-1블록에 연면적 5만7668.51㎡에 지하3층~지상14층, 1개동으로 총 144호실 규모로 지어진다. 이 중 70호실만 이번에 우선 공급된다.

시흥 매화일반산업단지에는 지식산업센터인 ‘매화 스마트스퀘어’가 분양을 진행하고 있다. 이 단지는 광명역 KTX는 물론 신안산선 매화역과 월곶~판교선을 이용할 수 있는 트리플 역세권에 위치한다. 분양 오픈과 동시에 50% 이상 분양이 진행됐다.

‘매화 스마트스퀘어’는 매화산업단지 A5블럭에 지상 1층~지상 9층 규모의 지식산업센터 및 근린생활 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시흥 매화일반산업단지는 주변 광명시흥테크노밸리와 가까워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평택시 LG전자 공장이 있는 진위일반산업단지에도 지식산업센터가 있다. 먼저 평택 진위2일반산업단지에 위치한 ‘스마트큐브평택’은 지하 1층, 지상 8층, 연면적 4만1214㎡ 규모다. 지식산업센터와 근린시설로 구성된다. 같은 진위일반산업단지에 ‘더 퍼스트타워’도 공급 중이다. 지하2층 지상10층 연면적 4만1214㎡ 크기다. 전 층 지식산업센터, 지상1층과 2층 일부에 상업시설이 들어간다.

의왕시는 시에서 계획한 최초 산업단지인 ‘의왕테크노파크’를 지난 5월 7일 준공했다. 테크노파크 산단은 총 조성면적 15만 8708㎡ 규모로 산업시설용지 5만 8726㎡, 물류시설용지 2만 364㎡ 등으로 구성됐다. 2017년 3월 첫 분양을 시작해 산업시설 용지(20필지) 등은 모두 분양을 마쳣다. 이 테크노파크 산단에도 지하 1층~지상 15층, 연면적 6만 1000㎡ 규모의 지식산업센터가 곧 분양한다.

계양DSE 지식산업센터 분양 관계자는 “대형 공장이 대부분인 일반산단에서 중소형 크기 공장이 입주할 수 있는 지식산업센터는 인기가 높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대전시, 광주시에도 분양 중= 지방에선 대전광역시와 광주광역시 내 산업단지에 들어서는 지식산업센터 분양이 눈길을 끈다.

‘대전펜타플렉스’ 지식산업센터는 대전IC, 유성IC, 대전시청, 대전터미널 등 대전 도심으로 진입이 용이한 대전 제1산업단지 내에 들어선다. 지하2층, 지상 11층 규모로 연면적 66,398㎡ 규모의 지식산업센터이다. 제조업 공장에 최적화된 5.4m의 높은 층고와 드리이브 시스템을 적용했다.

‘KBI 하남’은 광주시 광산구 하남 산단에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로 관심이 높다. 이 단지는 광주지역 최초로 산업단지 환경개선 국비 펀드가 투입되는 정부 투자사업으로 추진 중이다. 지하 2층, 지상 15층, 연면적 6만㎡ 규모로, 지식·정보·통신산업 관련 업종 입주공간 213개실, 제조업 위주 공간인 산업동 66개실, 기숙사 141개실, 근린생활 편의시설 29개실 등 총 449개실로 구성된다.

▶투자목적이라면 세제 혜택 유무 등 주의해야= 지자체 별로 산업단지 개발 계획을 강력히 추진하는 곳이 많아 산업단지 내에 입주해 있다는 것만으로 커다란 개발호재를 누릴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예상이다.

최근 산업단지 내 지식산업센터의 일반인 임대를 허용하는 등 규제도 완화하는 추세다. 입주 가능한 업종을 정해 분양하고 임대 기준이 엄격했으나, 임대 수요가 많은 청년 창업가에게 양질의 생산 환경을 제공하려 규제를 풀었다. 정부는 일부 지식산업센터는 주거용 오피스텔도 허용하는 등 산업단지 내 지식산업센터의 수요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직접 입주하는 게 아니라 투자가 목적이라면 주의할 점이 있다. 정부가 규제를 풀고 있는 상황이지만 산업단지에 있는 지식산업센터는 임대 목적으로 분양을 받을 경우 취득세, 재산세 등 세제 혜택 여부와 임대 가능 시점 등도 달라, 명확히 확인하고 분양 받는 게 좋다.

jumpcu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