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트럼프가 먹던 약, 코로나 예방효과 없음”
美연구팀, 감염억제 무관 결론
WHO 클로로퀸 임상실험 재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를 예방하기 위해 복용했던 하이드록시클로로퀸(사진)이 코로나19 감염 억제 효과가 없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3일(현지시간) 미네소타대 연구팀은 코로나 바이러스에 노출된 미국과 캐나다인 821명을 대상으로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의 코로나19 감염 예방효과를 조사한 결과 ‘플로시보(가짜약) 효과’만 있을 뿐이라고 결론 내렸다.

연구팀은 코로나 바이러스에 노출됐다고 자진신고한 사람들에게 같은 양의 하이드록시클로로퀸과 가짜약을 무작위로 처방했다. 약 처방은 닷새 간 이뤄졌으며, 2주간 실험 참가자들이 코로나19에 감염되는지 지켜봤다.

그 결과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을 처방받은 414명 가운데 12%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가짜약을 먹은 407명 중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비율은 14%로, 별 차이가 없었다.

연구를 이끈 데이비드 불웨어 감염병 전문가는 “코로나19에 대한 효과가 없다”고 결론 내렸다.

한편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달 중단했던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의 임상실험을 재개한다고 이날 밝혔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자료안전감시위원회의 안전성 심의 결과 하이드록시클로로퀸에 대한 연구 계획서를 수정할 이유가 없다고 권고했다”고 했다.

김우영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