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美, 中 보복 경고에도 33개 기업·기관 5일부터 제재
AI 등 中기술업체 집중
 

[로이터]

[헤럴드경제=홍성원 기자]미국 상무부가 블랙리스트에 추가한 중국 기업·기관에 대해 결국 제재를 부과할 방침이다. 미중 갈등이 한층 첨예화할 걸로 우려된다.

미 상무부는 3일(현지시간) 지난달 22일 거래제한 명단(Entity List)에 올린 33개 중국 기업과 기관에 대한 제재가 5일부터 발효된다고 밝혔다.

이번에 새로 제재를 받게 된 기업·기관은 대량살상무기(WMD)·군사활동과 관련된 24곳과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 인권탄압에 연루된 9곳이다. 기업은 24개, 공공기관 6개, 대학 2곳이 포함돼 있다. 기업을 분야별로 보면, 무역·섬유산업이 6곳이고 나머지는 모두 인공지능(AI)·컴퓨터 소프트웨어·광학 등 기술기업이다.

앞서 상무부는 지난달 15일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를 목표로 한 강화한 규제조치를 내놓았고, 작년 10월엔 위구르 인권탄압과 관련한 기관 등 28곳을 거래제한 명단에 올렸다.

제재가 발효하면 해당 기업·기관은 미국 정부의 허가가 없으면 미국 기술에 접근하는 게 사실상 불가능해진다.

로이터는 상무부의 이번 제재 대상이 엔비디아·인텔 등 미국 기업의 투자가 집중된 AI, 안면인식 관련한 업체라고 전했다.

중국 외교부는 지난달 상무부가 화웨이 등을 제재하겠다는 발표하자, “합법적인 권리와 국가주권, 안보, 발전 이익을 수호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hong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