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여야 靑 회동, 협치와 소통의 정치 여는 출발점돼야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청와대에서 여야 원내대표와 오찬을 함께할 예정이다. 이날 회동에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고용과 산업위기 대응 등 국정 전반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청와대는 밝혔다. 하지만 딱이 주제가 정해진 것은 아닐 것이다. 더욱이 이번 회동은 21대 국회 개원을 불과 이틀 앞둔 시점에서 열린다. 그런 만큼 여야가 소통하고 협치하는 생산적 국회를 만들어가는 계기가 될 수 것으로 보여 이번 회동에 거는 기대는 특히 크다. 게다가 배석자 없이 진행된다니 허심탄회하고 밀도있는 대화가 많이 오가길 바란다.

코로나19 사태로 우리가 겪고 있는 사회적 경제적 위기는 전례를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다. 이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선 모든 국민이 힘을 합하는 것은 물론 정치권의 초당적 대처가 필수다. 특히 국회의 적극적인 협력이 절대 필요한 시점이다. 코로나19와 관련한 대응만 해도 국회가 해야 할 일이 산더미다. 당장은 본격화되고 있는 고용 및 실물경제 위기를 지원하는 3차 추경이 걸려 있다.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는 ‘K-방역’을 이끄는 질병관리본부의 ‘청 승격’도 시급하다. 디지털 경제 등 이른바 ‘한국형 뉴딜’에 대한 입법도 적극 지원해야 한다. ‘코로나 위기 극복’ 관련 정책을 추진하는 데 가장 중한 것은 속도와 타이밍이다. 문 대통령이 21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여야 원내대표 회동을 제안한 것은 이런 까닭이다.

무엇보다 이번 회동은 실질적인 여야 협치가 이뤄지는 전환점이 돼야 한다. 문 대통령은 취임 이후 기회가 있을 때마다 협치를 강조했지만 실제 원만하게 이뤄졌다고 보기는 어렵다. 2018년에는 여야정 협의체가 만들어졌지만 실질적인 가동은 하지 못했다. ‘패스트 트랙 파동’과 ‘조국 정국’을 거치면서 여야 간 감정의 골은 오히려 더 깊어졌다. 그러다 보니 정국 대치는 더 가팔라지는 악순환의 연속이었다. 하지만 총선을 거치면서 정치적 지형이 크게 달라졌다. 야당의 설득력 없는 ‘몽니’에 민심은 단호하게 응징했다.

그런 점에서 미래통합당이 총선 이후 전향적인 변화를 보이고 있는 것은 바람직하다.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한 당 지도부의 사과와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식 참석 등 이전과 다른 모습들이 자주 눈에 띈다.

이는 야당으로부터의 협치 제스처라는 의미가 있다. 그렇다면 청와대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청와대와 여당도 힘보다는 포용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 이번 청와대 회동이 그 출발점이 돼야 할 것이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