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정의연, 활동 당위성 위해서도 투명한 회계 공개가 마땅

정의기억연대 후원금 사용을 둘러싼 논란이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정의연은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의 폭로로 촉발된 후원금 의혹에 대해 조목조목 해명했다. 하지만 후원금의 구체적인 내역을 끝내 공개하지 않아 의혹이 가시지 않고 있는 것이다.

이날 정의연이 해명하고 반박한 내용은 일견 타당성이 있다. 정의연은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간 모두 22억1900만원가량의 기부수입이 있었고 이중 9억1100여만원을 피해자지원사업에 썼다고 밝혔다. 전체 지출에서 피해자지원사업의 비중이 절반도 안 될 정도로 낮다보니 여기저기서 의심스러운 눈초리를 보내는 것은 당연하다. 이에 대해 정의연은 후원금을 피해자에게 직접 전달하는 것만이 지원사업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각종 홍보와 국내외 연대 활동, 추모사업, 나아가 관련 입법 활동까지 다양한 사업에 후원금이 쓰인다는 것이다. 이 같은 활동이 정의연 사업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문제는 회계의 투명성이다. 실제 국세청 공시와 언론 보도 등을 통해 적시된 정의연의 회계 처리는 허술함을 넘어 상식 이하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서울 시내 한 맥주집에서 후원행사를 하면서 3339만원을 썼다고 해놓고 문제가 되자 여러 행사의 지출을 몰아 놓은 것이라고 했다. 아무리 관련 인력이 부족하다고 해도 국세청 공시 대상 단체인데 이런 식의 회계처리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이것 말고도 국내외 단체에 기부를 하면서 그 수혜 인원을 99명, 999명으로 반복 기록하는 등 납득할 수 없는 대목이 수두룩하다. 정의연은 일부 부정확한 회계 표기에 대해 사과했지만 그렇게 끝날 사안이 아니다.

힘들더라도 기부금 세부 사용 내역을 공개하는 것이 정도다. 정의연에 들어온 돈은 대부분 국민이 십시일반 모은 것이다. 그러기에 시민운동은 더 높은 도덕성이 요구되는 것이다. “너무 가혹하다”며 기업과 비교해서도 안 된다. 장사해서 이익을 남기는 기업과 시민운동을 같은 선상에 놓을 수는 없다.

정의연은 어려운 환경에서도 일본군 성노예 문제 진상을 밝히고, 이의 해결에 앞장서 왔다. 30년간 수요집회를 이끌며 여성인권문제의 보편화에도 큰 기여를 했다. 많은 국민도 정의연 활동에 감사와 공감을 표하고 있다. 그런 이유로 이번 의혹에 대한 해명은 특히 명확해야 한다. 기부금 내역을 공개하고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기꺼이 비판도 감수해야 한다. 정의연 활동의 연속성을 위해서라도 꼭 필요한 일이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