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백상현의 세계 100대 골프 여행 - 스코틀랜드 카네기클럽]호숫가 출렁이는 패스큐 러프...호수 아름다움에 빠지면 ‘벙커’
에벨릭스 호수를 끼고 휘어가는 파4 12번 홀

카네기클럽 스키보캐슬(The Carnegie Club Skibo Castle)은 스코틀랜드 북부 하이랜드 도노크 지방의 모던 링크스다. 1000만여 평에 달하는 스키보성 영지의 일부에 조성된 해안가 코스는 남쪽으로 도노크만과 북쪽에 에벨릭스 호수 사이 서쪽으로 길게 튀어나온 반도에 자리한다.

코스 북쪽 2㎞ 숲 속에 자리한 스키보성은 역사가 13세기 초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유서깊은 고성이다. 오늘날 ‘카네기 클럽’이라는 레지덴셜 클럽의 숙소로 사용되며 회원들을 위한 골프, 테니스, 클레이 사격, 승마 시설을 갖추고 있다. 2000년에 유명 가수 마돈나가 결혼식을 올리기도 하는 등 미국과 영국 상류층의 행사 장소로도 쓰인다.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이 성은 미국의 철강왕 앤드류 카네기 소유였다. 골프 에세이를 쓸 정도로 열정적 골퍼였던 카네기는 인근 로얄 도노크 골프클럽 회장 존 서덜랜드에게 부탁해 성 남쪽 바닷가에 1898년 개인용 9홀 코스를 만든다. 이렇게 만들어진 원래 코스는 그러나 1919년 카네기 사망 후 성과 함께 방치되었다.

1990년 영국인 사업가 피터 드 사바리가 성 부지를 사들여 1995년 새로운 18홀 링크스 코스를 만들었다. 카네기 클럽이 결성된 것도 이때다. 애초에 9홀이 만들어지고 나서 98년 뒤에 18홀이 완성된 것이다. 2000년대 중반 미국의 억만장자 엘리스 숏이 클럽을 매입해 톰 맥켄지에게 설계 변경을 맡긴 후 더욱 엄격한 회원제로 만들었다.

오늘날의 카네기클럽 코스는 도노크만과 에벨릭스 호숫가 배경에 긴 패스큐 러프가 출렁이는 아름다운 링크스 코스로 인기를 끈다. 6833야드 파71 전장에 1번에서 시작해 18번 홀까지 하나로 이어지는 원 루프 레이아웃으로, 단단하고 빠른 페어웨이와 그린, 깊은 러프, 홀 곳곳의 72개 팟 벙커가 정확성과 전략성을 요하는 코스다.

홀들은 부지 서쪽 클럽하우스에서 동쪽으로 나아가 여러 차례 방향을 틀며 돌아가다 15번 홀에 클럽하우스로 돌아온다. 나머지 3홀은 클럽하우스 서쪽 반도 끝에 삼각형으로 배치되어 있다. 난이도 높은 초반 홀들, 도노크 만에 접한 6~10번 홀, 에벨릭스 호숫가 11~15번 홀 그리고 마지막 16~18번 홀이 기승전결처럼 펼쳐진다.

코스는 핸디캡 2번인 449야드의 긴 오르막 파4 1번 홀로 시작된다. 2번 홀은 오른쪽으로 급격히 꺾이는 파4 홀로 페어웨이 왼쪽에 티샷을 보내야 그린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패스큐 러프 너머 좌측 페어웨이 벙커들을 피해 티샷을 보낸 다음 전면에 깊은 벙커가 놓인 포대그린을 공략해야 한다.

핸디캡 1번인 504야드 파4 10번 홀은 코스 유일의 블라인드 홀로 파를 잡기 위해서는 언덕 너머로 길고 정확한 티샷이 요구된다.

코스 동쪽 끝에서 클럽하우스로 돌아오는 11~15번 홀은 에벨릭스 호수의 아름다움이 빛을 발하는 홀들이다. 긴 파4 11번과 12번 홀 모두 호수를 끼고 오른쪽으로 휘어가며 만만찮은 도전을 안긴다. 무료 음료가 제공되는 그늘집 바로 옆으로는 예쁜 파3 13번 홀이 놓여 있다. 그린 앞 3개의 벙커만 잘 피하면 어렵지 않게 파를 할 수 있다. 파5 14번 홀은 티샷이 어려운 홀이다. 좌우 무성한 패스큐 러프를 넘겨 5개의 페어웨이 벙커를 피해야 한다. 호숫가에 길쭉한 포대그린을 가진 파3 15번 홀을 마치면 클럽하우스다. 카네기 클럽에서 회원이 하는 라운드는 1년에 4000 번도 안된다고 한다. 그러다 보니 여름철에 한해 비회원에게 티타임을 허용한다. 홈페이지에 게시된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예약할 수 있다. 350파운드(53만4000원)나 되는 비싼 그린피에는 화려한 클럽하우스에서의 무료 점심 식사와 기념품 패키지가 포함된다.

인근의 세계 100대 코스인 로얄 도노크나 캐슬 스튜어트에는 코스에의 감흥이 다소 못 미치지만 한 번 라운드할 만한 럭셔리 링크스 체험이라 하겠다.

화이트파인 파트너스 대표, 골프 여행가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