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글로벌 투자기관 “한전, 해외 석탄발전 투자 철회를”
UBS·APG·영국성공회 등 요구
다음달 이사회 논의 결과 주목

글로벌 기관투자기관들이 한국전력공사가 추진중인 해외 신규 석탄화력발전 투자계획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27일 운용 자산규모(AUM) 총합 5조8600억달러(7178조원)에 이르는 16개 글로벌 기관 투자자들은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한전의 해외 석탄발전 투자 계획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성명에 참여한 기관은 글로벌 투자은행 UBS를 포함해 영국 성공회와 네덜란드 공적연금(APG), 일본 미쓰이스미모토 자산운용 등 대규모 투자 기금을 운용하는 기관들이다.

현재 한전에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이들 기관은 해외 석탄발전 금융지원 계획이 한전의 ‘저탄소 에너지 전환’에 대한 초기 성과는 물론, 기후변화에 대응하려는 국제사회의 노력에도 배치된다고 지적했다.

현재 한전이 추진 중인 해외 신규 석탄발전 사업 프로젝트는 베트남 붕앙2, 인도네시아 자바 9&10, 필리핀 팡가시난 등이다. 4월로 예정된 이사회에서는 이들 해외 석탄발전 사업과 관련해 투자 논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전은 그동안 화석 연료 발전과 온실가스 배출로 글로벌 투자자들로부터 비판을 받아 왔다. 실제로 글로벌 투자사들이 모여 세계 100대 온실가스 배출 기업을 뽑아 탄소 배출 감축을 압박하는 ‘기후행동 100+’ 프로젝트의 대상기업 중 하나다. 이번 성명서에 참여한 4곳의 투자기관들은 ‘기후행동 100+’에서 한전에 대한 기업 관여 활동을 하고 있다.

글로벌 투자자들은 한전의 국내외 석탄발전 투자 결정에서 대주주인 한국 정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해리 애쉬만 영국성공회 재무위원회 기업 관여 담당 분석관은 “해외 석탄 프로젝트에 대한 한전의 지속적인 투자는 여러 국가에 배출가스와 경제적으로 위험한 기반시설 등 문제를 떠안게 한다”며 “한전의 최대 주주로서 한국 정부는 파리기후협정에 위배되는 이러한 계획들을 면밀히 살펴보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세진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