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금융위기 후 최악 적자’ 한전, 코로나發 재정지원까지 ‘속앓이’…3년 연속 적자 가능성
전기요금 개편, 올 스톱…납부 유예 또는 면제, 영업손실 발생 불가피
한국전력공사 사옥 [헤럴드DB]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소비가 줄고 경기가 악화하자 정부가 사회적 취약계층과 소상공인 등에 대해 전기요금 면제 및 유예 방안 등 특단의 조치를 주문하면서 한국전력공사가 속앓이를 하고 있다.

한전은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적자 1조3566억원을 기록하며 2008년 이후 11년 만에 최악의 성적표를 받은 상태다. 여기에 코로나발(發) 재정지원까지 떠 안아야한다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또 적자폭 조정을 위해 전기요금 인상 시기를 조율하고 있었으나 이번 코로나19 사태가 확산되면서 전기요금 인상을 위한 요금 체계 개편 작업은 올스톱된 상태다.

27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전 관계자에 따르면 정부는 전기요금 등 공과금 납부일을 유예한다는 방침을 정하고 구체적인 대상과 유예기간 등을 검토하고 있다.

특히 산업부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4일 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공과금 유예·면제를 주문함에 따라 다음달부터 전기요금 납부 연장이 시행될 수 있도록 세부적인 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전 국민의 전기요금 납부일을 미루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으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생계가 어려워진 사회적 취약계층이나 소상공인 등이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적자의 늪에 빠진 한전 입장에서는 전 국민에 대해 전기요금 할인이나 납부 유예는 불가능하다. 한전은 2018년과 2019년에는 각각 2080억원과 1조3566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지난해 영업적자 규모는 2008년(2조7980억원 적자) 이후 11년 만에 최대 규모다.

한전의 적자폭을 개선하기 위한 전기요금 체계개편 작업도 올해는 물건너갔다는 분위기다. 당초 한전은 연간 할인액이 약 4000억원에 달하는 필수사용량 보장공제 제도 등 전력 요금 체계를 개편해 정부의 인가를 받는다는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전기요금 면제 및 유예방안에 따른 재정손실과 전기요금 인상이 난항을 겪으며 한전이 3년 연속 적자를 기록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osky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