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영화산업도 고사위기”…정부 지원 ‘SOS’
PD조합·CGV 등 영화단제·극장 공동성명
관람객 80% 급감…매출 악화에 실업 위기
‘안전한 영화보기’ 캠페인 제안 등 도움 요구

코로나19 여파로 고사 위기에 처한 한국 영화계가 25일 정부의 긴급 지원을 요청하는 공동 성명을 냈다.

‘코로나19로 영화산업 붕괴 위기,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는 제목으로 “한국 영화산업은 지금 그 깊이조차 알 수 없는 심연 속으로 끌려들어 가는 절체절명의 위기를 맞았다”며 정부 지원을 촉구하는 내용이다. 이 성명에는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한국영화감독조합, 영화단체연대회의, 영화수입배급사협회, 한국상영관협회, 한국영화마케팅사협회, 여성영화인모임, 한국영화디지털유통협회, 한국영화촬영감독조합, 예술영화관협회, 한국영화제작가협회 등 각종 영화단체와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씨네Q 등 극장들이 동참했다.

이들 단체는 “코로나19 사태가 시작된 이후 영화 관람객은 하루 3만명 내외로 작년보다 80%나 감소하며 역대 최저치를 기록중”이라면서 “한국 영화산업 전체 매출 중 영화관 매출이 약 80%를 차지하는 상황에서 영화관 매출 감소는 곧 영화산업 전체의 붕괴를 의미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위기는 결국 대량 실업 사태를 초래하고 한국 영화의 급격한 경쟁력 약화를 초래할 것”이라며 “상황이 이런데도 한국 영화산업은 정부 지원에서 완전히 외면당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다양한 금융 지원 정책의 즉각 시행 ▷정부의 지원 예산 편성 및 영화발전기금 등 재원을 활용한 긴급 지원 ▷특별고용지원 업종에 영화산업 포함이라는 3가지 사항을 문체부와 영진위에 건의했다.

정부는 최근 여행업·관광숙박업·관광운송업·공연업 4개 업종을 특별고용지원 업종으로 지정하고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으나, 영화산업은 빠져 있다.

영화진흥위원회는 이런 움직임이 일자 뒤늦게 지원 의사를 밝히고 방역과 피해상황 조사를 맡을 전담 TF 구성에 착수했다. 조용직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