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인도 ‘이슬람-힌두’ 시위대간 충돌 격화…최악 유혈사태
시민권법 논란 ‘총격·방화’
25명 사망·200여명 부상
시민권법을 둘러싼 찬반 양측 시위대 간의 충돌이 지나간 뉴델리의 한 거리의 모습. [로이터]

나렌드라 모디 총리가 주도하는 인도 정부의 시민권법 개정을 둘러싸고 이에 찬성하는 힌두교도와 반대파 무슬림 시위대 간의 유혈충돌이 격화되고 있다. 지난 23일부터 본격화된 충돌은 총격전과 집단 폭행으로까지 번지고 있고, 양 측의 충돌은 경찰을 관할하는 연방 정부와 최근 선거에서 지역정당이 장악한 델리 주정부 간의 신경전으로까지 이어지는 양상이다.

26일(현지시간) 자프라바드, 마우지푸르, 찬드바그 등 뉴델리 북동부 지역을 중심으로 일고 있는 시위대 간의 충돌로 25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시위 과정에서 200여명이 넘게 다쳤고, 이 중 총상을 입을 사람도 6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권법 개정 반대 시위는 지난해말부터 간헐적으로 인도 시내 거리를 점령해왔다. 지난해 인도 모디 정부가 추진한 ‘인접국 출신의 비이슬람교도 불법 이민자들에게 인도시민권 부여’ 내용이 새 시민권법이 양원을 통과했고, 이에 반발한 무슬림들은 ‘이슬람교 차별 정책’이라며 전국적 시위에 나섰다.

인도 정부의 시민권법 추진은 ‘힌두 신정국가를 건설하겠다’는 모디 총리의 의지가 담긴 것으로, 인도 전역이 힌두교의 본거지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무슬림들 사이에 짙게 까리면서다. 당시 뉴욕타임즈(NYT)는 “모디 정부는 하나의 신념과 하나의 관점으로 지배되는 국가를 이끌기 위한 계획을 이행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모디 정부의 힌두 우선주의 정책으로 촉발된 시위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인도를 방문한 이번주를 기점으로 세력 간 충돌 양상으로 변했다. 힌두교 우선주의 정책에 대한 반발로 무슬림들이 주도해온 반대시위가 시민권법을 둘러싼 힌두교와 이슬람교 간의 대결로 번진 것이다.

시위는 갈수록 과격해졌다. 투석전과 총격, 집단 폭행, 염산 투척 등 위험 수위의 폭력 사태가 난무하기 시작했고, 건물과 차량 수십 여대를 방화하거나, 이슬람 사원이 힌두교 집단에게 공격당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집단 충돌은 곧 시위대 진압에 나선 경찰과 뉴델리 정부 간의 갈등으로까지 번지고 있다. 이달 초 주의회 선거에서 지역 정당 보통사람당(AAP)이 세력을 잡은 뉴델리주 정부는 경찰이 개정안 찬성파를 비호하고 있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경찰 관할권이 연방 정부에게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사실상 모디 정부를 향해 날을 세운 셈이다. 실제 반대파가 총격을 당하는 상호아에서도 이를 방관하는 경찰의 모습 등이 사진으로 공개되기도 했다.

이에 모디 총리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평화와 조화가 우리 정신의 중심”이라며 “델리의 형제·자매들이 언제나 평화와 형제애를 유지해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손미정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