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강경화 “우리는 대응 자제 했는데…中, 한국인 입국금지 조치는 과도”
제한조치 부실 안내 피해 키워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중국에서의 한국인 입국 제한 조치가 이어진 데 대해 “과도한 조치”라며 유감의 뜻을 나타냈다.

그러나 각국의 한국인 입국 조치가 확대되는 데다가 ‘코로나19’의 발원지인 중국에서마저 입국 제한에 나서며 외교당국의 대응을 두고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5일(현지시간) 핵군축·핵확산금지조약(NPT) 관련 스톡홀름 이니셔티브 장관급 회의에 참석한 직후 기자단과 만나 “우리도 중국에 대해 상당히 대응을 자제해왔는데, 중국도 이에 상응해서 자제하고 과도하게 대응하지 않도록 중국과 계속 소통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중국 정부의 한국인 입국 제한 조치에 대해 “과도하다는 게 일차적인 판단”이라고 말한 강 장관은 “우리도 코로나19 사태 초반 우한 등 후베이성에서 오는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했는데, 각국이 자체 평가에 따른 조치에 대해 우리가 간섭할 일은 아니다”면서도 “우리가 국내에서 취하는 노력을 감안한 조치가 이뤄져야지 한국에서 왔다는 이유로 무조건 입국을 금지하는 것은 절대 수용하기 곤란하다”고 했다.

앞서 한국인 입국을 제한한 이스라엘과 모리셔스, 베트남 등에 항의의 뜻을 전달한 것과 관련해서도 “상대국 정부가 과도한 조치를 한 것으로 판단되면 항의를 하고 있다”면서 “각 공관은 상대국 정부를 상대로 불필요하게 조처를 할 경우에는 ‘사전에 우리 정부와 협의와 조율을 해달라’고 요청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한국인 입국 제한이 이어지며 강 장관이 중국을 향해 강한 발언을 냈지만, 우리 정부의 대응을 놓고 여전히 미온적이라는 비판이 계속되고 있다. 실제로 전날부터 한국인 입국을 전면 금지한 홍콩에 대해 외교부는 사전에 통보해온 사안이라는 이유로 다른 국가들과 달리 항의 수위를 낮췄다.

중국 본토 역시 중앙정부 차원에서 한국인에 대한 입국을 금지하고 있지는 않지만, 각 지방정부가 자체적으로 한국인에 대한 입국 금지 조치를 내리며 사실상 한국인의 입국을 막아선 상황이다. 앞서 홍콩 정부 역시 한국인에 대한 입국을 전면 금지했지만, 우리 정부는 사전에 협의된 사항이라는 이유로 이스라엘과 베트남 등과 달리 별다른 항의 조치를 하지 않았다.

해외여행객이 현지 공항에서 격리되거나 입국이 금지되는 상황이 이어짐에도 사전 안내가 부족하다는 지적도 잇따르고 있다. 실제로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에 게시된 25개 국가 외에도 한국인의 입국을 제한하는 국가가 많다. 유오상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