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발원지 中도 한국인 강제격리…‘코리아 포비아’ 글로벌 확산
베이징 外 산둥성 정부도 입국 제한 조치
베트남선 사실상 관광객들 자물쇠로 감금
전세계 ‘한국인 입국 제한’ 25개국 넘어서
정부 “과도한 입국 제한 자제해달라” 당부
국내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이 빠르게 확산하면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24일(현지시간) 한국에 대한 여행경보를 최고 등급인 3단계로 격상하는등 자국민에 한국행 자제를 권고하는 국가가 늘고 있는 가운데 26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 2여객터미널 입국장에 설치된 중국 입국 유학생 안내센터가 텅 비어 있다. 이상섭 기자

‘코로나19’의 발원지인 중국이 최근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는 한국에 대한 입국 제한 조치에 나섰다. 중국 현지에서 강제 격리되는 한국인이 늘어나며 우리 정부가 중국의 과도한 조치에 우려를 나타냈지만, 중국뿐만 아니라 각국에서 한국에 대한 입국 제한 조치를 확대하며 외교당국은 사면초가에 몰렸다.

26일 외교부에 따르면 최근 중국 베이징(北京)시 당국은 한국에서 베이징으로 귀경한 뒤에는 14일간의 자가격리를 강제하기로 했다. 주중국대사관은 이날 공지를 통해 “해당 조치를 시행하는 아파트 단지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교민 여러분들께서는 거주 중인 각 거주단지의 안내 및 발표 내용에 유의해달라”고 당부했다.

베이징시뿐만 아니라 산둥(山東)성 정부도 칭다오(靑島)시와 웨이하이(威海)시를 중심으로 한국인 입국자에 대한 제한 조치에 나섰다. 칭다오시는 한국인 입국자에 대해 주거지와 지정 호텔에서 14일간의 자가격리를 강제하기로 했고, 웨이하이시도 지정된 교통수단과 호텔을 이용해 14일 동안 자가격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공관을 통해 최근 이뤄진 중국 정부의 입국 제한 조치에 대해 “한국에서 중국으로 복귀한 우리 국민이 14일간 격리되거나 한국에서 가족이 입국했다는 이유로 함께 격리 대상이 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며 “중국에 체류하는 우리 국민께서는 기본적으로 중국 정부의 방역 체제를 준수해야 한다”고 안내했다.

코로나19가 확산 중인 대구·경북 지역에서 왔다는 이유로 베트남 정부에 의해 입국 금지와 함께 격리 조치된 한국인 관광객 24명은 이날 오전 귀국편을 통해 인천공항에 도착했다. 베트남 정부는 지난 24일 한국인 관광객들을 폐병원에 격리 조치했고, 주베트남대사관은 이들의 귀국을 위해 베트남 정부와 협상을 계속해왔다. 협상 끝에 귀국이 이뤄지고 다낭 시장이 직접 사과 서한을 보내기도 했지만, 승객들을 자물쇠로 사실상 감금하는 등 베트남의 과도한 격리 조치에 불만을 쏟아냈다.

사정은 다른 나라도 마찬가지다. 26일까지 한국인의 입국 제한 계획을 밝힌 국가는 모두 25개국을 넘어섰다. 쿠웨이트와 솔로몬제도, 투발루, 나우루 등이 새로 한국인에 대한 입국을 전면 금지한다고 밝혔다. 한국인의 입국을 금지하지는 않았지만, 14일간 격리 등 강제 조치에 나선 국가도 크게 늘었다. 대만은 전날부터 한국에서 입국하는 외국인을 14일 동안 격리 조치한다고 밝혔다.

아시아 지역에서만 싱가포르와 마카오, 태국, 베트남이 한국인 입국자에 대해 제한 조치를 내렸고, 영국과 카자흐스탄, 투르크메니스탄, 키르기즈공화국, 오만, 카타르, 우간다 등도 입국 제한에 나섰다. 브루나이는 한국을 ‘코로나19 고위험 감염국가’로 지정했고, 몽골과 뉴질랜드는 한국을 왕래하는 항공편을 잠정 중단키로 했다.

각국의 제한 조치가 늘어나자 외교부는 전날 21개국 대사를 포함한 103개국 주한외교단을 외교부로 초청해 한국의 방역 노력과 함께 과도한 입국 제한 조치를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설명회를 진행한 김건 외교부 차관보는 “각국이 어떤 두려움으로 인해 국내 사정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과도하게 내리는 조치를 지양해주시기를 당부했다”고 설명했다. 유오상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