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민심·판도·유세판 예측불허…총선 최대변수된 ‘코로나19’
TK지역 여야 선거운동 사실상 올스톱
확진 동선 겹친 예비후보 감염여부 촉각
길거리 유세 악수 기피로 먼거리 눈인사만

총선 앞둔 여야 책임론 사전 차단위해
정쟁 잠시 접고 코로나19 차단 연합전선
선관위 총선 연기론에 “차질없이 진행”

국내에서도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54일 앞으로 다가온 총선에서도 최대 변수로 떠올랐다. 민심은 물론이고 지역별 판도, 유세 및 공천 일정까지 전방위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대규모 감염자가 발생한 대구경북지역에서는 여야가 이미 선거운동을 사실상 중단했고, 확진자의 동선을 거친 예비후보자의 감염 여부가 정치권의 관심사로 떠오르기도 했다. 유권자를 만나기위해 길거리로 나선 후보들도, 악수는 고사하고 먼 발치에서 인사만 할 뿐이다.

정치권은 총선 정국임에도 대규모 군중 몰이를 지양하고 있다. 전날 총선 사령탑인 선거대책위원회를 발족한 더불어민주당은 발족식 행사를 국회에서 열린 회의로 대신했다. 대규모 군중이 동원되고, 음악과 구호가 요란하던 예년의 선대위 발족식은 찾아볼 수 없었다.

통합미래당은 이날 예정됐던 대구·경북지역 후보자 면접도 무기한 연기했다. 대구 동구갑에 공천을 신청한 천영식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은 “대구에 사고수습 비상사태를 선포해야 한다. 이런 마당에 현역 의원들이 면접을 보기 위해 줄줄이 대구를 떠나야 하는 상황은 곤란하다”고 강조했다.

대신 여야는 코로나19 대응에 부랴부랴 나서고 있다. 민주당과 통합당은 지난 20일 국회 특위 구성에 전격 합의한데 이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도 열고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검역법, 의료법 등 3개 관련 법안을 통과시켰다. 총선을 앞두고 불거질 수 있는 여야 책임론을 사전 차단하기 위함이다.

썰렁한 유세현장은 인터넷 공간이 대신하고 있다. 이에 지지자들의 인터넷 공방도 거칠어지고 있다. 일부 여권 지지자들이 야성이 강한 지역에서 집단 감염 사태가 확산되자 이 지역의 이름을 붙여 공격했다, 하지만 밤 새 여권 강세 지역에서도 확진자가 하나 둘 씩 더해지면서 공세가 뒤바뀌기도 했다. 또 사망자가 발생한 전날 대통령의 행보와 중국인 차단 조치 등을 놓고 공방도 더해졌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사태가 일단 여권에 불리할 것으로 예상했다. 김민전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는 “아무래도 여당에게 절대적으로 불리한 영향이 미치는 것은 사실”이라며 “곧 종식될 것이라는 판단, 그리고 의협 등에서 중국인들의 입국을 막아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 정부가 잘못 판단했고, 이것이 선거에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반면 여론조사에서는 코로나19 사태가 여권 지지층의 결속을 강화시키는 모습이다. 한국갤럽이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대통령 국정운영수행 지지율은 전주 대비 1% 오른 45%로 올랐다. 반면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3%포인트 하락은 46%였다. 특히 지지이유로 코로나19 대응을 꼽은 사람이 34%로, 전주보다 8%포인트가 늘었다. (95%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한국갤럽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조)

한편 일각에서 우려하는 총선 연기는 없을 전망이다. 총선을 총괄하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제외국민투표를 포함, 차질없는 진행을 위해 만반의 준비에 나섰다. 선관위 관계자는 “선거 연기는 법률에 따라 대통령이 정할 사안으로, 지금은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며 “관련자들 집합교육을 최소화하고, 마스크와 손소독제 비치 등 투개표소 현장 안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도 “6·25 당시에도 선거는 진행했다”며 “선거를 연기한다면 여당이 불리한 시점을 피하려 한다는 정치적 오해를 불러올 수 있기에 불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정호·정윤희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