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여행전·중·후 코로나19 대응 ‘체크리스트’ 20항목
문체부·관광公 안전여행 가이드라인 대국민 공개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여행 전 단계에서는 대중교통보다는 개인 차량을 이용한 여행계획을 수립하고, 마스크와 휴대용 손세정제를 준비한다.

여행 중에는 적절한 휴식을 취하며, 물을 자주 마시고, 익히지 않은 음식은 주의한다.

여행 후에는 확진환자의 이동경로와 날짜가 겹칠 경우 발열과 호흡기증상 발생 시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 또는 관할 보건소에 상담한다.

▶여행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와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는 국민들이 국내‧외 여행 시 안전한 여행을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안전여행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코로나 대비책을 보다 정확하게 효율적으로 실행하는 체크리스트이다.

여행 전에는 내 건강상태를 스스로 점검해본다. 사람이 덜 밀집한 여행 장소를 선정한다. 마스크는 KF80 등급 이상을 준비한다.

개인용 휴대용 컵과 상비약(해열제, 감기약 등)을 준비하고, 여행지 홈페이지 등에서 여행지의 폐쇄여부르 ㄹ확인한다. 질병관리본부가 발표한 확진환자 이동경로를 확인한다.

▶여행중= 무리한 일정을 진행하지 않는다.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사람이 많은 곳을 방문할 경우 마스크를 착용한다. 물을 자주 마시고 익히지 않은 음식은 주의한다.

발열,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을 비롯해 아픈 사람과의 접촉을 피한다. 기침할 땐 옷 소매로 코, 입을 가리고 한다. 여행중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지 않고 활동 이후나 공공시설 이용후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비누로 손을 씻는다.

내가 잘 곳의 위생상태, 안전상황을 점검해 본다. 마스크 착용땐 겉면을 손으로 만지지 말고, 코 부분의 클립을 조정해 얼굴에 밀착시킨다.

발열과 호흡기 중상 발생 땐 무리하지 말고 여행을 중단한다. 야외 활동 시 체온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복장을 준비하는데, 두꺼운 옷 보다는 얇은 옷 여러 겹이 좋다.

▶여행후= 정부의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https://ncov.mohw.go.kr) 홈페이지를 늘 접속해보고, 여행을 마친후에도 접속해 여러 정보와 현황을 다시한번 확인한다.

확진환자 이동경로와 날짜가 겹칠 경우 발열과 호흡기 증상(기침, 인후통, 호흡곤란 등) 발생시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또는 관할 보건소와 상담하고 조치를 받는다.

안전여행을 위한 정보는 대한민국 구석구석(https://korean.visitkore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abc@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