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부 “내년 ‘소부장’·혁신성장 등에 1조5000억원 이상 추가 지원”
혁신성장 정책금융협의회…"정책금융기관이 적극적 마중물 역할해야"
김용범(오른쪽)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별관에서 열린 제3차 혁신성장 정책금융협의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 정부가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 강화와 혁신성장 등을 위해 내년에 금융지원 규모를 1조5000억원 이상 확대할 방침이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12일 오후 산업은행에서 '제3차 혁신성장 정책금융 협의회'를 열고 "정책금융기관이 적극적인 '마중물' 역할을 해 경제 성장잠재력 제고라는 '봇물'로 연결되도록 하는 것이 과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혁신성장 정책금융 협의회는 기재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금융위원 등 정부 부처 4곳과 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 수출입은행,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무역보험공사, 농림수산업신용보증기금,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정보원, 한국성장금융, 한국벤처투자 등이 모인 협의체로, 올해 3월 처음 구성됐다.

김 차관은 "소재·부품·장비 기업에 투자하는 전용펀드를 신설하고 사업화 등 단계에 따라 소요되는 자금을 맞춤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7500억원 이상 확대·신설하겠다"고 말했다. 일본 수출규제 협상과는 별개로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또 자금 여건이 어려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원도 확대할 예정이다. 김 차관은 "유망 중소기업의 성장 촉진을 지원하는 3000억원 규모의 맞춤형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하겠다"면서"자영업자·소상공인을 위한 정책자금도 내년 중에 대폭 확대해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산업과 창업에 대한 지원도 이어나간다. 김 차관은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한 저금리 상품과 시스템반도체·바이오헬스·미래차 등 3대 신산업 지원을 위한 3000억원 규모의 미래기술육성자금을 신설하겠다"며 "유니콘 기업 등 기술혁신형 창업을 지원하는 특별보증 프로그램도 올해보다 1500억원 이상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핀테크·반도체·제조업 혁신에 투자하는 신규 펀드를 조성하고 벤처 투자자와 기업 간 연계를 지원하는 산업은행의 '넥스트 라운드' 프로그램을 통한 온라인 플랫폼도 구축하겠다고 덧붙였다.

osky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