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혁신이 국가 경쟁력…신용정보법·자본시장법 반드시 통과를”
초고속인터넷 덕에 DJ시절 GDP 성장
AI·빅데이터 등 미래에서 별 따와야

민병두 정무위원장은 자타공인 ‘혁신성장’ 전도사다. 국정을 총괄하는 국무조정실과 국민경제와 직결되는 금융담당 부처의 법률을 담당하는 국회 정무위원회 터줏대감이자 위원장으로서 혁신을 가속화하는 법안 통과에 혼신의 힘을 쏟아왔다.

그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가 국가 간 우열이 순식간에 갈리는 시대라고 경고했다. “중세 시대 때는 100년, 200년에 걸쳐 국가 간 우열이 갈렸지만 지금은 정부와 국회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단 10년 만에 우열이 바뀐다. 옆에서는 일본이 빠른 경제 회복세를 보이고 있고, 동남아를 비롯한 신흥국들은 우리를 맹추격하는 중대한 시점이다”고 지적했다.

민 위원장은 “국민소득 2000달러이던 박정희 정부 시절 석유, 플랜트, 화학, 조선, 자동차 등 중화학공업 육성을 추진했을 때 외국에선 우리를 우습게 봤을 거다. 하지만 그 덕에 우리가 1990년대까지 먹고살 수 있었다”며 “DJ 정부 시절에는 초고속인터넷이 있어서 우리가 일본 GDP 성장의 3.2배를 기록할 수 있었다. 새로운 혁신이 나타나니까 바로 채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국 사례도 언급했다. 후진적인 금융·통신 인프라를 신기술로 싹 바꿔 순식간에 세계적인 인프라 선진국이 됐다는 설명이다. 민 위원장은 “국내에서도 노동문제니 양극화 문제니 과거에서 해법을 찾다보면 평생 해결할 수 없다. AI(인공지능),빅데이터 등 미래에서 별을 따와야한다”고 말했다.

그런 면에서 자신이 위원장을 맡고 있는 정무위의 실적에 대한 아쉬움도 짙게 나타냈다. 정무위는 지난 3월 피우진 보훈처장의 회의 불참과 손혜원 의원의 부친 독립유공자 선정 관련 자료 제출 거부 논란 등으로 상반기 내내 파행을 겪었다.

그나마 최근 P2P법 통과로 체면을 세웠지만 데이터경제의 한 축이 될 신용정보법 등은 아직 정무위 법안소위에 계류돼있다. 민 위원장은 “P2P법은 내가 세비 반납까지 해가면서 통과 여론을 형성했다”며 “이제 한발 더 나아가 신용정보법과 자본시장법 개정안 등을 꼭 통과시키고 싶다.

국민이 바라는데 국회가 발목 잡고 있어서 더 이상 지연하면 안된다”고 했다.

민 위원장은 걸으면서 아이디어를 얻는다. 취미가 ‘걷기’다. 광화문에서 동대문구 자택까지 청계천을 따라 걷고, 가끔은 국회에서 집까지 6시간을 걸어가기도 한다. 걷는 행위가 모든 것의 기초라는 생각 때문에 더 걷는다.

걸으면서 생각이 용솟음치고 맑게 정리가 된다고 한다. 집에 도착하면 아내는 물론 장성한 아들 딸과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는 가장이다. 자식들과 사이가 좋은 이유는 “훈계를 하지 않아서”라고 한다. 민 위원장은 “아버지랍시고 훈계를 하면 절대로 저랑 같이 안 있으려고 할 겁니다. 자기들 자랑을 할 수 있게 대화를 이끌고, 이슈가 있으면 민주적으로 토론도 합니다”라며 웃었다.

배두헌 기자badhone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