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홍수에 갇힌 베네치아 ‘재난’선포…1200년 산마르코대성당도 침수
한 여인이 12일(현지시간) 아이를 업고 만조기를 맞아 물에 잠긴 베네치아의 산마르코 광장을 걷고 있는 모습. 베네치아 시장은 이날 ‘재난’을 선포하면서 심각한 피해가 날수 있다고 경고하면서 정부의 지원을 요청했다. [연합].

[헤럴드경제=이운자] 이탈리아 전역에 큰 비가 쏟아져 북부 수상 도시 베네치아가 53년 만에 최악의 홍수 피해를 보고 있다고 로이터·dpa통신 등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로이터·dpa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기준 베네치아의 조수 수위는 187cm까지 치솟았다. 이는 조수 수위가 194cm에 육박했던 1966년 이후 53년 만에 가장 높은 수치다. 조수 상승으로 베네치아 도시 대부분이 침수돼 피해가 속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루이지 브루냐로 베네치아 시장은 ‘재난’을 선포하며 심각한 피해가 일어날 수 있다고 경고하면서 정부의 지원을 요청했다.

ANSA 통신에 따르면 현지 주민인 78세 남성은 집에 들어온 바닷물이 전기합선을 일으켜 감전으로 숨졌다.

9세기에 세워진 이후 1200여 년간 단 5번만 침수된 비잔틴 양식의 대표적인 건축물이자 관광명소인 산마르코대성당에도 이날 바닷물이 들어차 1m 이상 침수됐다.

현지 운송업체 ACTV는 트위터로 홍수 때문에 모든 교통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최근 연이어 쏟아진 강우로 베네치아 남부지역 역시 홍수피해를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나폴리·마테라 등 남부 일부 지역은 예상치를 넘어선 강우로 인해 일선 학교의 휴교령이 내려졌다. 마테라에선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동굴주거지가 침수됐으며, 시칠리아 섬 주변 일부 도서는 강한 바람과 높은 파도 때문에 접근이 통제됐다.

yi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