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하나금융, 금융권 최초 관계사 통합 '오픈 API' 구축..생활금융플랫폼 속도
핀테크 업체와 관계사별 제휴 넘어 통합 협업
다양한 플랫폼·콘텐츠 사업자 비즈니스 창출
향후 생활플랫폼에서 모든 금융서비스 제공

[헤럴드경제=이승환 기자]하나금융그룹이 은행·증권·카드·보험·저축은행의 금융서비스를 한 군데에 모아 외부 핀테크와 협업을 모색하는 ‘개방형 응응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Open API) 플랫폼’을 운영한다. 그룹의 관계사인 KEB하나은행·하나금융투자·하나카드·하나캐피탈·하나생명·하나저축은행 등 6개사가 한꺼번에 참여한다. 국내 금융권에선 첫 시도다. 생활 밀접형 콘텐츠를 금융플랫폼 안에 담아 ‘개방형 혁신(오픈 이노베이션)’을 가속화하겠다는 복안이다.

하나금융그룹은 6일 그룹 내 ICT 관계사인 하나금융티아이가 독자 기술로 개발한 ‘오픈 API’플랫폼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작년 2월 KEB하나은행이 선제적으로 오픈 API 서비스를 시작한 데서 외연을 확장한 것이다.

그룹 관계자는 “대(對) 손님 채널을 갖고 있는 그룹의 모든 관계사가 동시에 오픈API 플랫폼 구축에 참여한 건 국내 금융권에서 처음”이라고 말했다.

이 플랫폼을 바탕으로 관계사간 협업을 강화한다. 이제까진 개별 관계사가 업권 특성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했다면, 플랫폼에선 ‘원 컴퍼니(하나의 회사)’ 전략에 맞게 유기적인 영업활동을 하게 된다.

특히 외부 플랫폼 사업자와 손잡고 손님과 금융서비스의 접점 영역을 넓혀 나갈 것으로 이 그룹은 기대하고 있다. 예컨대 환전 서비스를 여행 플랫폼과 연계하면 여행 상품을 구매한 손님이 별도의 은행 방문·은행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지 않아도 환전 절차를 자연스럽게 진행하는 식이다.

그룹 측은 “헬스케어, 여행, 자동차 등 생활과 밀접한 콘텐츠를 금융플랫폼 안에 수용하게 되면 경쟁력 있는 생활금융플랫폼으로 진화할 수 있다고 본다”고 했다.

하나금융은 대·내외 유통채널로 오픈 플랫폼을 활용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오픈 플랫폼이 향후 데이터 사업을 견인하는 중요한 인프라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준성 하나금융그룹 디지털 총괄 부사장은 “개방성을 전제로 한 혁신이 생존 명제가 된 디지털시대에 하나금융그룹의 ‘오픈 API 플랫폼’은 금융사의 폐쇄적 서비스정책이 개방형 플랫폼으로 변화하는 중요한 변곡점이 될 것”이라며 “국내외 유망 플랫폼 사업자들과 제휴관계를 기반으로 신개념의 ‘생활 속 금융 시대’를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nic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