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조국 딸 논란, ‘제2의 정유라 입시 비리’로 번지나…교육부 감사 촉구 목소리
단국대 논문 제1저자 논란…연구윤리위 개최 사안조사 착수
“논문 활용, 고려대·부산의전원 입학했는지 조사해야”
유은혜 “불법 행태 확인되면 교육부 차원서 조치…부정입학 경우 학위취소"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딸에 대한 논란이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제2의 정유라 입시비리’ 사태가 재현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사진은 조국 후보자의 모습. [연합]

[헤럴드경제=박세환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 조모(28)씨가 의학전문대학원에서 유급 성적임에도 6학기 연속 장학금을 받는 등 ‘금수저 특혜’ 의혹을 받은 데 이어 한영외고 재학시절 단국대 의학논문의 제1 저자로 등재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대학 부정입학 의혹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조 후보 측은 “인사청문회가 열리면 제기되는 모든 의혹에 대해 소상히 밝히겠다”고 해명하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제2의 정유라 입시비리’가 터진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야권을 중심으로 교육부 감사 촉구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교육부는 “의혹만으로 감사를 진행하기 어렵다. 청문회서 불법적인 행태가 확인되면 교육부 차원에서 조치하겠다”는 원론적인 답변만 되풀이했다.

21일 단국대와 공주대, 조 후보자 측 등에 따르면 딸 조씨는 한영외고 유학반 재학 중이던 지난 2008년 단국대 의대 의과학연구소에서 2주가량 인턴을 했고, 그 결과 작성된 논문의 제1저자로 오른 사실이 드러났다. 통상 제1저자는 실험과 논문을 주도한 사람으로 여겨진다. 연구 실적에서 다른 공동저자보다 높은 평가도 받는다. 인문계 고등학생이 2주 동안 인턴을 통해 얻어낸 결과로 믿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또 조씨는 고3이던 이듬해 공주대 자연과학대 생명공학실에서 3주가량 인턴을 한뒤 홍조식물 유전자 분석 논문을 국제학술대회에서 제3저자로 발표했다.

조씨가 참여한 단국대 인턴의 경우 담당 교수가 조씨의 한영외고 동급생 학부모였고, 공주대 인턴 면접 담당교수는 조씨의 어머니와 대학시절 같은 동아리 활동을 했던 지인으로 알려졌다.

단국대는 입장문 통해 해당사안에 대해 공식 사과하고 “부당한 논문 저자 표시를 중심으로 연구윤리위원회를 이번주 내 개최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사안 조사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단국대 측은 “과학적·기술적 기여를 하지 않은 자에게 감의 표시 또는 예우 등을 이유로 논문 저자의 자격을 부여한 사례가 있는지를 중점 확인할 계획”이라며 “조사 결과에 따라 규정에 의거해 처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문제는 제1저자와 제3저자로 참여한 논문과 학술대회 발표문이 조씨의 고려대 입학에 활용됐느냐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조씨는 2010년 고려대 생명과학대학 수시 전형에 응시하면서 자기소개서에 단국대 논문 경력과 국제 학술대회 발표, 한국물리학회 수상 경력을 기재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대학입시 전문가들은 논문 제1저자 등재는 대학 합격에 큰 비중을 차지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 입시 전문가는 “조씨처럼 문과에서 이과로 바꿔 대학에 지원하는 경우, 그런 (논문) 경력이 합격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조국 딸에 대한 논문·입학 의혹이 일파만파로 확산되는 가운데 교육부는 이렇다할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0일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불법적이고 위법적인 행태가 있었다는 게 확인된다면 교육부 차원에서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이학재 한국당 의원이 ‘부정입학을 전제로 학위를 취소하고 입학 절차를 다 취소하느냐’고 묻자, 유 장관은 “부정입학인 경우면 당연히 취소된다”고 말했다.

조씨 논문 제1저자 등재에 대해 단국대 연구윤리위의 조사에 따라 교육부의 입장이 어떻게 바뀔지 주목되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조후보자가)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소명을 하겠지만 지금 단계에서는 의혹만으로 교육부가 대학 감사를 진행하기 어렵다”며 “단국대가 최대한 빨리 연구윤리 진실성 여부를 조사한 뒤 발표하는 것이 확실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gre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