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결국 빈손으로 끝난 文대통령-5당 대표 회동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간 18일 청와대 회담 뒷맛이 개운치 않다. 예정된 2시간을 1시간이나 더 넘기기는 등 열띤 대화가 오갔다고는 하나 손에 잡히는 결과물은 없었기 때문이다. 실질적이고 허심탄회한 논의가 아닌 형식적 회동에 지나지 않았다는 의미다.

물론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은 이날 회동 결과와 관련해 4개항의 합의문을 발표했다. 일본의 부당한 경제보복 철회와 적극적 외교노력 촉구, 범국가적 비상대책기구 설치 등이 그 내용이다. 화려한 수사로 포장됐지만 결국 위기에 공감하고 서로 협력하자는 형식적이고 원론적인 내용들이다. 대통령과 여야 정치 지도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국난 극복방안을 논의했다는 자체에 의미를 둘 수도 있으나 그러기에는 지금의 상황이 엄중하다.

무엇보다 문 대통령이 마음을 더 열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크다. 사실 이날 야당 대표들의 제안 가운데 진지하게 받아들여진 것은 거의 없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등이 외교적으로 풀어야 한다며 권위와 전문성을 가진 특사를 파견하고 한일간 정상회담을 열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장관급 회담이나 실무자 접촉으로 해결될 사안이 아니라는 것이다. 황 대표의 발언처럼 이번 사태는 톱다운 방식의 해결이 필요한 사안이다.

한데 문 대통령은 “해법이 된다면 가능하나 무조건 특사를 보낸다고 되는 건 아닐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정상회담에 대해서는 아예 언급도 없었다. 징용 피해자들에게 정부가 배상금을 먼저 지급하고 일본에 구상권을 청구하자는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의 제안에 대한 답도 “그게 어렵다”는 한마디 뿐이다. 청와대와 정부 입장에선 그럴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어렵게 마련된 자리에서 애써 의견을 내놓은 야당 대표들 입장에선 머쓱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시간만 길었지 회동이 형식적일 수밖에 없었던 이유다.

끝내 뒤 끝이 작렬하고 말았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동에 대해 “만족하지 않는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경제보복 대응 이슈와 함께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를 강조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은 까닭이다. 황 대표는 문 대통령의 저녁 식사 권유를 선약을 이유를 거절했다. 결국 이날 회동은 청와대와 여당, 한국당 등 야당간의 입장차만 거듭 확인했을 뿐이다. 손님을 초대한 주인이 넉넉함을 보이고, 응한 손님이 주인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해주는 아량이 부족했다. 그나마 유일한 성과물이라면 범국가적 대응을 위한 비상대책기구 설치다. 이것이라도 제대로 굴러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