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현미 국토부 장관, “재개발ㆍ재건축 규제로 집값상승? 동의안해”
-“매일 주택시장 동향 주시, 과열시 추가정책 시행”
-26일 방송기자클럽 초청토론회서 밝혀
-현재 HUG 고분양가 관리 방식 문제 해결에 한계
-민간주택 분양가 상한제 시행여부는 즉답피해
-최근 논란 동남권 신공항 입지, 국토부는 김해신공항 변함없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6일 오전 서울 양천구 방송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토론회에서 최근 부동산 시장의 흐름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헤럴드경제=김성훈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최근 강남 재건축 아파트를 중심으로 집값이 상승하는 것과 관련, 재건축ㆍ재개발 규제로 인한 공급위축으로 인한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시장을 매일 주시하고 있다고 밝히며 필요 시 즉각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즉답은 피했지만 민간아파트의 분양가 상한제 등 분양가 규제를 위한 추가대책에 대한 고민도 피력했다.

김 장관은 26일 서울 목동 SBS 스튜디오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한 토론 패널의 “재건축ㆍ재개발 규제로 서울 등 주택공급이 위축돼 오히려 집값을 올리는 것 아니냐”는 언급엔 “동의하지 않는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재개발ㆍ재건축 여러 규제는 참여정부 때 마련됐는데, 이후 ‘빚내서집 사라’고 권하던 정부 시기에 대출ㆍ조세ㆍ청약 등 모든 규제가 풀리면서 재건축으로 과도하게 (수요가) 몰려 급등이 나타났다”며 “최근 재개발ㆍ재건축 규제는 2014년부터 이어져 온 이 흐름을 차단하기 위해 규제를 정상화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재건축·재개발 정상화’의 근거로 서울은 현재 506개 지구가 재개발ㆍ재건축 지구가 지정돼 있고 98개 지구에서 공사가 이뤄지며, 올해에만 1만4000가구의 재건축 인가가 난 사실 등을 들었다.

아파트 공급 물량에 대해선 “올해에만 (서울에서) 과거 한해 평균의 2배에 이르는 7만7000가구가 공급되기 때문에 위축됐다고 보기 어렵다”고 했다.

김 장관은 “최근 강남 등 일부 지역 집값이 다시 들썩인다는 시각이 있다”는 질문에 “매일 주택시장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 만약 과열되는 것처럼 보이면 준비하고 있는 여러 가지 정책을 즉각 시행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6일 오전 서울 양천구 방송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토론회에서 최근 부동산 시장의 흐름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분양가 규제 관련 질문에 대해선 “공공아파트는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지만, 민간 아파트의 경우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고분양가를 관리하는데, 지금 방식이 고분양가 문제 해결에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민간아파트에도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할 생각이 있냐”는 질문에는 “고민을 더 해보겠다. 여러가지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즉답을 피했다.

김 장관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분양가심사위원회 제도도 투명성과 전문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분양가심사위원회가 제 기능을 하는지 의문스럽고 국민이 투명성과 공정성 등을 의심하고 있다”며 “심사위원과 회의록을 공개하는 방향으로 제도 개선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경기부양을 위해 주택경기를 활용하지 않겠다는 기존 입장을 재착 강조하면서 퇴임까지 현재의 부동산 정책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동남권 신공항 입지 등 교통 분야 주요 현안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동남권 신공항 입지 논의가 총리실로 넘어간 것과 관련, “합의점을 찾자는 취지이지 원점에서 논의하자는 건 아니다. 국토부 입장(김해 신공항)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총리실이 동남권 신공항 입지(김해 신공항)에 문제가 있다고 하면 입지를 바꿀것이냐”는 질문에도 “그럴 일은 없을 것”이라고 답변했다.

‘타다’ 등 공유차 서비스 업체와 택시업계의 갈등에 대해서는 “다음달 택시와 플랫폼(공유차 서비스업체)간 상생을 위한 종합 방안을 발표하겠다”고 언급했다.

paq@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