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박남춘 인천시장, 취임 1년 ‘최대 위기’
- ‘붉은 수돗물’ 사태로 직무유기 피소에 주민소환 등 ‘궁지’



[헤럴드경제(인천)=이홍석 기자] 박남춘<사진> 인천광역시장이 취임 1주년 맞아 ‘최대 위기’에 몰렸다.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와 관련해 직무유기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을 입장인 데다 피해 주민들이 주민소환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시정 책임자로서 이번 사태에 신속하게 대처하지 못하면서 ‘행정 리더십’ 무능력이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박 시장은 오는 7월 1일이면 취임 1주년을 맞는다. 시정 1년을 바로 목전에 둔 상황에서 박 시장은 평가 보다 오히려 궁지에 몰리는 처지가 됐다.

박 시장은 직무유기 등의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을 전망이다. 인천지검 해양안전범죄전담부는 지난 24일 피소된 박 시장과 함께 김모 전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장 사건을 붉은 수돗물 피해 지역을 관할하는 인천 서부경찰서가 맡도록 했다. 서민민생대책위원회 사무총장이라고 밝힌 한 서울 시민이 지난 21일 박 시장을 직무유기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데 따른 것이다. 무리한 수계 전환으로 인천시민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끼친 박 시장이 직무유기를 했다는 내용이다.

박 시장은 환경부로부터 질타를 받기도 했다. 조명래 환경부장관은 최근 붉은 수돗물 사태는 ‘인재’라고 할 만큼 심각성을 알리고 이를 미온적으로 대처한 인천시를 강하게 질타했다. ‘300만 도시’ 인천은 그 위상이 땅바닥으로 곤두박 치는 꼴이 됐다.

게다가 피해 주민들은 이번 사태의 고발장 접수에 그치지 않고 박 시장을 주민소환하겠다고 밝혔다. 홍인성 중구청장과 선출직 정치인에 대한 주민소환도 함께 이뤄질 예정이다.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는 직무유기 혐의 등으로 박 시장의 고발장을 이번주 검찰에 접수한 뒤 주민소환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중구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도 박 시장뿐만 아니라 홍인성 중구청장, 중구지역 국회의원, 시ㆍ구의원 등 여야를 막론하고 선출직 정치인에 대한 주민소환도 진행할 예정이다.

붉은 수돗물 사태는 지난달 30일 인천 공촌정수장에 물을 공급하는 서울 풍납취수장과 성산가압장이 전기 점검으로 가동이 중지되자, 인근 수산ㆍ남동정수장 물을 대체 공급하는 수계 전환 과정에서 발생했다. 당시 사태의 심각성을 판단지 못한 박 시장은 사태 2주째를 넘어서야 시정 책임자로서 신속하게 대처하지 못한데 대해 고개 숙여 사과했다.

한편 박 시장은 지난 8년 동안 인천의 자문 역할을 해 온 원로위원회를 심정구 의장 등 회장단과 한마디 상의없이 시장 취임 후 곧바로 해체시켜 원로들에게 비난을 받고 있다.

gilber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