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울시 노후상수도관 교체에 긴급추경 727억 투입
-문래동 구간 1.75㎞ 연내 교체…남은 138㎞ 구간 조기 착공
-문래동 피해 주민 필터 교체 지원, 수도요금도 감면
-시내 관 끝 지역 전수조사 해 퇴수 조치 등 선제적 대응

영등포구 문래동 한 아파트 단지에서 주민이 급수차 물로 손을 닦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한지숙 기자] 서울시는 ‘붉은 수돗물’ 문제의 근본 원인으로 지적되는 노후 상수도관을 빨리 교체하기 위해 긴급추경예산 727억원을 편성한다고 26일 밝혔다.

시는 노후 상수도관 중 재개발지역(37㎞)을 제외하고 남은 전부(138㎞)에 대해 연내 공사에 들어가 연내 마무리를 목표로 정비한다. 교체 시기를 애초 2022년에서 2년여 기간 앞당기는 것이다.

시는 1984년부터 노후 상수도관을 녹에 강한 신형 상수도관으로 교체하고 있다. 현재 시내 전체 1만3571㎞ 가운데 98.7%(1만3396㎞)가 신형으로 교체됐다. 잔여 노후 상수도관 138㎞ 구간은 배급수관(350㎜ 이하) 117㎞, 송배수관(400㎜ 이상) 21㎞다.

시는 138㎞ 전 구간 정비에 필요한 예산 1789억원 가운데 올해 기 편성한 예산 1062억원을 제외한 나머지 727억원을 긴급추경예산으로 편성해 투입하기로 했다. 시는 서울시의회와 긴급하게 관련 협의를 마치고 예산을 확보한 상태다.

이번에 문제가 된 영등포구 문래동 인근 노후 상수도관(길이 1.75㎞, 직경 800㎜)에는 50억원이 편성됐다. 시는 문래동 구간에 대해선 계약심사ㆍ도로굴착 심의를 단축하고 설계인력을 보강하는 등 ‘패스트트랙’을 적용해 연내 교체를 마칠 계획이다.

전문가 10여명으로 이뤄진 민간합동조사단은 이번 문래동 수돗물 혼탁수 사건의 원인으로 노후배관 외에 관말(管末ㆍ관의 끝부분) 의 퇴적물이 수질 변동을 초래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조사단은 내시경 조사를 통해 수도관의 정확한 상태를 확인 중이라고 서울시는 전했다.

시는 문래동 일대와 유사한 시내 100개 배수지별 관말지역에 대한 전수조사도 실시해 문제 요소를 사전에 차단하기로 했다. 문래동 인근 혼탁수 재발 방지를 위해 관말지역의 퇴수 조치를 체계적으로 시행, 침전물을 제거할 예정이다.

시는 아울러 전체 2037개 소블록 내 상수도관(배수관)을 세척해 깨끗한 공급 환경을 조성하고, 165개 관말은 주기적으로 고인 물을 버려서 수질 취약지역 관리를 강화한다.

수질 민원이 많은 지역은 빅데이터로도 관리한다. 수질취약구역을 발굴,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다. 수질 민원이 많은 가구에 대해 정기적으로 수질 검사를 한다. 이를 위해 상수도사업본부 내 조직 정비도 검토한다.

시는 문래동 지역에 내려진 식수제한 권고 해제 여부는 민관합동조사단과 논의하고, 전문가 합동 주민설명회를 거쳐 신중히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음용 제한으로 불편을 겪는 지역 주민들에게 필터 교체 비용 등을 지원하고 수도요금을 감면해 줄 예정이다. 또한 주민 우려를 없애기 위해 아파트와 학교 주변 상시 수질 감시를 본격화한다. 주민과 수도사업소, 상수도사업본부가 참여하는 ‘수질관리협의체’와 ‘핫라인’도 가동할 예정이다.

시는 시내 전역 208개 지점에 수질자동측정기를 설치해 수돗물 수질을 24시간 모니터링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다음달 1일부터 문래동 일대 6개 지점에 자동수질측정기를 추가 설치해 다음 달 8일부터 24시간 수질을 감시할 예정이다. 수돗물에 이상 징후가 감지되면 서울시상수도사업본부가 즉각 대응에 나서게 된다.

박원순 시장은 “먹는 물 문제는 시민들의 기본적인 생활과 직결된 시민안전에 관한 일인 만큼 정도의 심각성을 떠나 엄중하게 인식, 대응하겠다”며 “긴급추경을 투입해 노후 상수도관을 조기에 조속히 정비하고, 이번 일이 추가적인 사고 발생 요인을 차단하는 전화위복의 계기가 되도록 관련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js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