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구멍 뚫린 NLL 해안감시체계…군경, 北어선 삼척 앞 150여㎞ 표류 동안 ‘깜깜‘
[헤럴드경제=이운자 기자] 북한 어민들이 탄 어선이 동해 북방한계선(NLL)을 넘어 삼척 앞바다까지 직선거리로 무려 150여㎞까지 떠내려 오는 동안 우리 측 군경이 이를 알아채지 못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해상 경계체계가 허술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15일 관계 당국에 따르면 북한 어민 4명이 탄 어선이 이날 오전 6시 50분께 삼척 항 인근까지 떠내려 오다 어로 작업 중이던 우리 어민이 발견, 해경에 신고했다. 해군도 이런 사실을 해경 등을 통해 전달받았으며 북한 어선을 가까운 삼척 항으로 끌고 온 것으로 알려졌다.

합동참모본부 측이 지난 11일 오후 1시 15분께 동해 해상에서 기관고장으로 표류 중이던 북한어선 1척(붉은 원내)을 해군 함정이 구조해 북측에 인계했다고 밝혔다. [합동참모본부 제공]

북한 어선이 삼척 앞바다까지 떠내려 오는 동안 우리 측 군경의 해안 감시망이 가동하지 않은 점에 대해 주민들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과 함께 “해안 감시 체계에 큰 허점이 뚫린 것 아니냐”고 우려했다.

이에 정부 당국자는 “북한 어선은 작은 목선”이라며 “레이더에 잘 걸리지 않는다. 게다가 동해에서 많은 어선들이 움직이기 때문에 해군이 발견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군과 해경 등 관계 당국 합동신문조는 삼척 항으로 예인된 북한 선박에 탄 어민들을 대상으로 떠내려 온 경위 등을 조사 중이다.

앞서 지난 11일에도 기관 고장으로 동해상에서 표류 중이던 북한 어선 1척을 우리 해군 당국이 구조해 북한으로 돌려 보낸 바 있다.

yi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