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회공헌 높고 노사관계 좋으면 ‘대출도 가산점’
지속가능 신용평가 모델 등장
환경·사회 이슈·지배구조 반영
퓨처스랩·디캠프 등 적극 투자



환경ㆍ사회적 이슈ㆍ지배구조 등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의 평판 및 리스크를 바탕으로 부도가능성을 예측하는 ‘지속가능 신용평가모델’이 국내에도 등장했다. 기업의 미래성장과 지속가능성에 기반한 대안적 신용정보가 은행 여신심사의 재무정보 의존도를 줄이고 혁신기업 대출 확대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13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전날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중소기업 지속가능성 신용정보 서비스(지속가능발전소)’는 기업여신 시스템 혁신을 추진중인 금융당국 정책에 적절히 부합하는 시도로 평가됐다.

환경(Enviroment)ㆍ사회(Social)ㆍ지배구조(Governance) 등 기업의 ESG 요소를 평가해 신용등급을 산출하는 대안적 신용조회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다. 국내 14개 기관 53종의 공공데이터, 중앙지와 지역지 등 93개 언론사의 20년치 뉴스데이터를 인공지능(AI)으로 분석해 주로 중소기업의 부도율을 예측한다.

재무정보가 부족한 중소기업이 은행 대출을 신청한다고 가정하면 ▷해당 기업이 기후변화 이슈에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노사관계ㆍ산업안전보건ㆍ협력업체와의 관계 등에서는 문제가 없는지 ▷지역사회 공헌이나 소비자 불만 이슈는 어느 정도인지 등 업종별로 퍼포먼스와 평판을 분석,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신한금융지주 핀테크지원센터인 ‘퓨처스랩’, 은행권청년창업재단(디캠프) 등 다양한 기관의 투자를 받았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PoC(개념증명) 테스트를 거쳐 내부검토 완료 단계로 알려졌고, 다른 시중은행들도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윤덕찬 지속가능발전소 대표는 “우리 서비스는 국제금융공사(IFC) 기준에 따른 국내 최초의 지속가능 여신심사 모델”이라며 “비재무적 건전성이 높은 건강한 중소기업들의 여신 기회를 늘리고 금융접근성을 제고하는 생산적이고 지속가능한 금융이 구현될 수 있다”고 말했다.

당국도 흡족한 모습이다. 금융권이 이같은 대안적 모형을 많이 반영할수록 사회적 책임을 준수하는 지속가능 기업들에게 대출 기회가 한층 넓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단순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자’는 구호로 그치는 게 아니라 실제 금융이라는 시스템 내에서 다양한 사회적 책임에 대해 평가하겠다는 참신한 시도”라고 설명했다. 은행권의 기존 신용평가모형을 보완할 이 서비스는 전용 웹서비스 개발 등을 거쳐 오는 12월 출시 예정이다. 

배두헌 기자/badhoney@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