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배당으로, 채권으로…‘실탄’ 쌓는 우리금융
1조원 수중에
M&A활용 전망



[헤럴드경제=박준규 기자] 우리금융그룹이 공격적으로 자금조달을 벌이고 있다. 주요 자회사인 우리은행으로부터 받는 배당금과, 새로 발행한 후순위채권을 합치면 1조원에 근접한다.

13일 우리금융은 3000억원 규모의 10년물 원화 후순위채권(조건부자본증권)을 발행했다고 밝혔다. ‘바젤3’가 도입된 이후 국내 금융지주회사 중에서는 처음 발행한 원화 후순위채권이다. 금리는 2.28%로, 그간 금융지주가 발행한 조건부자본증권 가운데 금리가 가장 낮다.

더불어 전날(12일)엔 주요 자회사인 우리은행이 이사회를 열고 보통주 6억7600만주를 대상으로 1주당 1000원씩 중간 현금배당을 하기로 결의했다. 우리금융이 전액 출자한 은행이어서 배당금 6760억원은 앞으로 한 달 내에 고스란히 우리금융으로 들어온다.

이번에 결정된 배당금은 우리금융이 지난 1분기 거둔 당기순익 5686억원(연결기준)을 웃도는 규모다. 경상 기준으로 따진 당기순익(6066억원)보다도 많다. 우리금융 측은 “최대 실적을 거둔데 따른 배당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우리은행이 이 같이 과감한 배당을 결정한 건, 몸집을 불리고 있는 우리금융을 지원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우리금융은 이번에 확보한 자금을 지주사 사업비와 향후 금융사 인수ㆍ합병(M&A)을 벌이기 위한 ‘실탄’으로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동양ㆍABL자산운용과 국제자산신탁 지분 인수 작업을 벌이고 있고, 손자회사인 우리카드와 우리종합금융을 자회사로 편입도 추진 중이다.

ny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