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둔촌재건축 석면조사 부실관리”…환경단체, 노동부 직무유기 혐의 고발
[한국석면추방네트워크 제공]

[헤럴드경제=송형근 기자] ‘둔촌 재건축 사업’ 관련해 석면 조사 부실 의혹을 제기한 서울 강동구 학부모들이 고용노동부를 직무유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한국석면추방네트워크와 한산초등학교 비상대책위원회는 20일 고용노동부를 직무유기 혐의로 서울동부지검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비대위 등에 따르면 석면현장감시단이 현장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석면지도에 누락된 석면을 발견한 후 비대위가 고용노동부에 민원을 제기하는 등 문제 해결을 요구했다. 그러나 후 처리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다. 이들은 일부 구간의 석면 조사가 누락됐는데도, 고용노동부가 신고증명서(필증)을 발급해줬다고 지적했다.

비대위는 자체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전날 고용노동부에 재차 민원을 제기했다.

비대위 측 관계자는 “고용노동부가 조사업체의 부실한 석면조사서를 자세히 검토하지 않고 신고 증명서를 발부하면서 해당 단지의 건물철거가 진행 중”이라고 했다.

이어 “둔촌주공아파트는 40여년 전 건축 당시 석면을 다량 사용했기 때문에 석면해체와 제거작업에 들어가는 비용과 시간이 상당하다”며 “재건축 조합과 시공사는 이를 절감하려는 시도를 할 가능성이 높다”고도 했다.

또 “이로 인해 주민들이 석면에 노출되면서 건강권과 생명권이 위협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둔촌 재건축 사업은 기존에 있던 건물 약 160개동을 철거하고 그 자리에 1만2000여세대를 신축하는 재건축 사업이다. 개별 단위 재건축 사업으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기 때문에 ‘단군 이래 최대의 재건축 사업’이라 불리고 있다.

sh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