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文대통령 ‘독재자 후예’ 발언 여진…
한국당 “통합기류 흐리는 말” 비판
바른미래 “5·18 물의 징계 강요는 문제”
민주 “한국당, 5·18 현안 약속 지켜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국회 정상화를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의 5ㆍ18 발언이 불거졌다. 보수 야권에 대한 대통령의 공격적인 각 세우기에 호프미팅으로 정상화를 엿보던 여의도 국회도 다시 격한 정쟁에 휘말렸다.

문 대통령은 기념사를 통해 “독재자의 후예가 아니라면 5ㆍ18을 다르게 볼 수 없다”며 “5ㆍ18을 부정하는 망언들이 큰 목소리로 외쳐지는 현실이 너무나 부끄럽다”고 강조했다. 이에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통합 기류를 흐리는 말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의 반성을 재차 촉구했다.

성일종 한국당 의원은 20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우파들을 독재자의 후예라는 프레임에 씌우려는 것 아니냐”며 “큰 국가적 행사는 국민을 하나로 모으는 기능이 있는데, 통합에 대한 큰 흐름이 깨질 수 있다”고 했다. 이어 “독재자의 후예란 말은 민주당이 (우리를 공격하기 위해)플래카드에 쓴 말”이라며 “대통령이 야당을 자극하는 말을 해선 안된다”고 각을 세웠다. 대통령이 꺼낼 말은 아니었다는 지적이다.

김재경 한국당 의원도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5ㆍ18 망언’과 관련, 적절한 징계 절차와 수위, 시점 등을 고려해야 하는 어려움에 대한 이해를 당부했다. 김 의원은 “징계는 분명히 당에서 할 것이고 해야 한다”며 “다만 그 시기와 방법 등을 놓고 당에서 고민을 많이 하고 있다”고 했다. 해당 의원들이 잘못한 것은 맞지만, 제명까지는 과하다는 당 내 목소리와 여권 및 그 지지층의 비판 목소리 사이에서 조율 필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바른미래당도 문 대통령 비판 대열에 합류했다.

이준석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은 “한국당이 징계를 이행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민주당과 대통령이 야당 지도부에게 책임을 묻는 발언을 계속하는 이상 순환논리에서 빠져나오기 어렵다”며 “징계를 안한다고 한국당과 대화를 하지 않겠다면, 문재인 정부는 한국전쟁과 도발에 대해 사과나 책임을 지지 않는 북한과도 대화나 교류를 진행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종명 의원 등 5ㆍ18 관련 물의의 발언을 한 인사들에 대한 징계 책임이 한국당에 있음과 동시에 대통령과 여권의 일방적인 강요도 문제라는 지적이다.

이 최고위원은 “대한민국의 통합을 이루는 대통령이 되야 한다”며 “민생을 둘러보면 어떤 식으로든 야당과 대화를 해야할 당위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날로 악화되고 있는 경제와 취업난 등을 감안해서라도 대통령과 여당이 보다 전향적인 태도 변화를 보여야 한다는 말이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의 트집잡기일 뿐이라는 기조를 유지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같은 날 “한국당은 ‘5ㆍ18 망언’ 의원 징계, 5ㆍ18 진상조사위원회 구성 등 약속을 지키기 위해 전력투구해야 한다”며 “민주주의, 역사의 정의 등을 지키는 일이기에 민주당도 포기하지 않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의 말에 힘을 보태는 모양새다.

이 원내대표는 이어 “황교안 한국당 대표도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불렀고, 광주 방문을 거부ㆍ항의한 분들의 심정을 이해한다고 했다”며 “5ㆍ18 영령 앞에 떳떳히 서도록 조속히 임하길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강훈식 민주당 의원도 같은 날 라디오에 출연해 “대통령은 국민 중 가장 큰 어른이고 지도자로 정의 측면에서 이야기를 해야 한다”며 “대통령은 이 말이 정의라고 말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통합은 반반 섞는 게 아닌, 옳고 그름을 말하는 것”이라며 “한국당이 새로운 정당이 되겠다고 밝히는 계기로 삼으면 된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최정호ㆍ이원율 기자/choij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