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우디 “원유 공급 충분하다”… 美 증산 요구에 반박
[사진=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석유회사 아람코의 루브 알하리 샤이바 유전 오일탱크. 연합뉴스 제공]

알팔리 장관 “6월까지 감산합의 이행”



[헤럴드경제] 사우디아라비아 측이 이란 제재로 원유 공급이 부족해질 것이라며 증산을 요구한 미국에 대해 반대 입장을 내놓았다.

칼리드 알팔리 사우디아라비아 산업에너지ㆍ광물부 장관은 18일(현지시간) “원유 재고량이 계속 오른다는 게 모든 시장 분석 결과다”라며 “매주 미국의 자료를 보는 데 (미국의) 재고량이 크게 오른 걸 보면 공급이 충분하다는 게 명확하다”라고 말했다.

미국 에너지청(EIA)은 지난 15일 낸 보고서에서 미국의 원유 재고량이 예상 밖으로 증가해 2017년 9월 이후 최대라고 발표했다.

앞서 미국은 지난 2일부터 이란산 원유 수출을 전면 제재하면서 공급 부족으로 유가가 오를 것을 우려, 사우디와 아랍에미리트(UAE)에 이란의 공백을 메워줄 것을 요구했다. 사우디도 당시 이에 적극 호응했다. 그러나 이날 알팔리 장관의 발언으로 인해 실제로는 미국의 요구에 순순히 응하지 않을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분석된다.

알팔리 장관은 “우리는 시장의 요구에 유연하게 대응하겠다”라면서도 “석유수출국기구(OPEC)은 산유량과 관련해 6월 말까지 어떤 결정도 하지 않겠다”라고 말해 현행 감산 합의를 예정대로 6월까지 지키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OPEC과 주요산유국은 유가 상승을 위해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전체 산유량을 하루 평균 120만 배럴 감산하기로 한 합의를 이행하고 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