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부, 판문점선언 1주년 행사 北 초대도 안했다
-北 최근 소극적 남북관계 입장 감안한 듯
-정부, 北 참석 가능성 낮지만 기대 안 거둬
-‘반쪽짜리 행사’ㆍ1주년 의미 퇴색 불가피

정부는 오는 27일 판문점에서 예정된 4ㆍ27 판문점선언 1주년 기념 평화퍼포먼스 개최 계획을 북한에 통지하면서 북한에 대한 초청 의사는 밝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작년 4월27일 판문점 남북정상회담 당시 손 잡고 군사분계선(MDL)을 넘나들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신대원 기자] 정부가 4ㆍ27 판문점선언 1주년을 맞아 오는 27일 판문점 남측 지역에서 준비중인 기념행사 ‘평화퍼포먼스’에 북한을 초대조차 안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일부 당국자는 23일 전날 북한에 행사 계획을 통보한 데 대해 “초청 내용은 포함돼있지 않고 관련 사실만 통지했다”며 “행사 개최 사실만 통지했고 (참석) 요청은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이어 “행사 기획단계에서 남북관계와 한반도정세 상황을 보면서 기획한 것이고 관련해서 북측에 통지한 것”이라며 “그 내용에 초청은 포함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전날 오후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남북 연락대표 간 협의 채널을 통해 북한에 평화퍼포먼스 행사 개최 관련 문건을 전달했다. 문건에는 행사 개최 일자와 장소, 개요 등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가 북한을 초대한다는 뜻을 밝히지 않은 것은 북한이 베트남 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남북관계에서도 소극적 태도를 보이고 있는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은 하노이 결렬 뒤 우리 측의 타미플루 지원 제의를 수용하지 않는가하면 남북 공동유해발굴이나 체육회담, 이산가족 화상상봉장 개ㆍ보수 등 남북협력사업에서도 이전과 다른 태도를 보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직접 제안한 4차 남북정상회담에 대해서도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는 형편이다.

북한은 최근 들어서는 선전매체를 활용해 우리 측의 ‘남북관계와 북미관계 선순환’, ‘대북제재 틀 내 남북협력 추진’ 입장 등을 겨냥해 ‘남북선언 이행을 회피하는 배신적 행위’라고 비난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 12일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 때 우리 당국을 향해 “오지랖 넓은 중재자, 촉진자 행세를 할 것이 아니라 민족의 이익을 옹호하는 당사자가 돼야한다”며 노골적인 불만을 표출하기도 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다만 “행사 자체를 전세계가 함께 한반도 평화를 기원하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의지를 갖고 계속 추진해나간다는 취지로 기획했다”며 “행사 기획단계부터 북측이 (참석) 안한다고 판단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정부는 북한에 초청장을 보내지는 않았지만 참석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도 거두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 통일부 당국자는 “임박해서 개최 사실을 통지하다보니 참석 가능성을 낮게 볼 수밖에 없다”면서도 “가능성이 없다고 말씀드릴 수는 없다”며 복잡한 심경을 내비쳤다. 이 당국자는 또 “남북행사가 과거에도 그랬고 변수들이 있다”면서 “일반적 남북 간 행사에 준해서 행사를 잘 준비해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오는 27일 판문점에서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합의한 판문점선언 1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먼, 길’(멀지만 반드시 가야할 길)을 주제로 통일부와 서울시, 경기도 공동주최로 한국과 미국, 일본, 중국 4개국 아티스트들이 참여하는 평화퍼포먼스 행사를 개최한다. 행사에는 서울시와 경기도 거주 일반 국민과 어린이, 청소년, 대학생, 문화ㆍ예술ㆍ체육계 인사, 정부ㆍ국회 인사, 그리고 유엔사와 군사정전위 관계자 등 5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그러나 애초 기대됐던 북한의 참석이 사실상 무산되는 방향으로 가닥이 잡히면서 벌써부터 ‘반쪽짜리 행사’에 그치고, 판문점선언 1주년의 의미 퇴색도 불가피하게 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shind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