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소통·화합 대통령’되라는 쓴소리 새겨들어야
문재인 대통령과 시민 사회단체 대표자들과의 1일 청와대 간담회의 의미가 꽤 상당해 보인다. 문재인 정부는 역대 정권과 마찬가지로 이른바 ‘3년차 증후군’을 호되게 앓고 있다. 그럴수록 귀를 더 열고 각계 각층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국정 운영에 반영해야 한다. 이날 간담회는 그런 점에서 매우 시의적절했다고 보는 것이다. 무엇보다 보수 성향의 시민단체까지 초청한 것은 평가할 만하다. 지금은 정파를 뛰어넘는 여론 수렴과 소통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번 행사도 그런 취지에서 마련됐다고 믿는다.

실제 3년차에 접어든 현 정부는 출범 이래 최대 위기상황에 직면해 있다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정치 경제 외교안보 남북 문제 등 어느 하나 마음 먹은대로 돌아가는 게 없을 정도다. 국정 추진 동력은 현저히 떨어지고 열렬한 지지를 보내던 민심도 빠른 속도로 멀어지고 있다. 40%대로 추락한 국정지지율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 수출이 4개월 연속 큰 폭 감소하는 등 경제 사정은 사실상 최악의 국면을 치닫고 있다. 정권의 명운을 걸다시피 했던 남북관계 개선은 북미 정상간 하노이 회담 결렬로 오리무중에 빠졌다. 지난달 미세먼지는 사상 최악을 기록했다는 소식도 문 대통령에게는 큰 부담으로 다가올 것이다. 게다가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의 상가 투자 논란은 정권 도덕성에 치명타를 입히는, 그야말로 설상가상이다. 사면을 둘러봐도 어느 한 곳 밝은 데가 없다.

이런 위기 국면을 벗어나기 위해 문 대통령에게 필요한 것은 양보와 화합이다. 그리고 정권 초기의 초심을 되살리는 것이다. 이날 간담회 참석자들의 발언을 들어보면 그 계기가 되기에 충분하다. 다양한 비판이 제기되고 소통이 부족하다는 등의 쓴소리도 이어졌다. 최근 인사청문회 등을 통해 제기된 지도층의 기강해이를 지적하며 “촛불로 탄생한 정부가 촛불에 탈 수 있다”며 그런 위기의식을 갖고 민심을 들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이 말들을 곱씹으면 위기를 벗어나 돌파구가 보일 것이다. 특정 지지세력이 아닌 모든 국민의 대통령이 돼야 한다는 게 이날 간담회의 최종적 의미인 셈이다.

이날 간담회는 여러 의미를 부여할 수 있었지만 아쉬움도 적지않았다. 보수 성향 시민단체도 참석했다고 하나 이날 행사는 친 여권 성향의 단체들이 주류를 이루었다. “비판하는 것도 위, 비판받는 정부도 우리의 일부”라며 동반자 관계를 강조한 문 대통령의 편을 가르는 듯한 발언도 적절치 못했다. 지금은 정치적 유불리를 따지며 집토끼와 산토끼를 구분할 때가 아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