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바른미래 의원총회 ‘일촉즉발’…패스트트랙 찬반 ‘극한 대립’
-바른미래, 패스트트랙 관련 끝장토론
-찬성파ㆍ바른정당계 등 반대파 격론
-후폭풍 불가피…분당ㆍ탈당 가능성도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지난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여야 4당의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추진 과정에서 내홍이 격화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일촉즉발(一觸卽發)이다. 선거제도ㆍ개혁법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대해 ‘끝장 토론’을 한 바른미래당 의원총회 모습이다. 격론 속 갈등 불씨를 잡지 못하면서 결국 당이 깨지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바른미래당 지도부는 20일 오전 9시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개최했다. 전날 유승민 전 대표 등 패스트트랙 추진에 부정적인 의원 8명이 총회 소집을 요구한 데 따른 것이다.

이날 총회에는 그간 당의 공식행사와 거리를 둔 유 전 대표 등 옛 바른정당계 의원들이 대거 참석했다.

총회는 대표ㆍ원내대표 중심의 찬성파, 옛 바른정당계가 주축인 반대파 간 충돌로 살벌한 분위기였다는 게 중론이다. 손학규 대표, 김관영 원내대표가 패스트트랙 추진 필요성을 거듭 밝혔지만, 반대파 의원들이 절차ㆍ내용 등에서 뜻을 굽히지 않았다는 후문이다.

특히 반대파 의원들은 지도부가 의견 수렴 없이 패스트트랙을 밀어부친다며 절차상 문제를 강하게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원내대표가 전날 “패스트트랙과 관련, 당론 의결이 의무는 아니다”고 말한 데 대한 반발이다. 지상욱 의원은 총회 전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당론이 아닌 안을 강행하는 건 절차상 정당성에 문제가 있다”며 “당내 찬성 의견이 더 많다는 이유로 합의에 나서는 건 옳지 않다”고 주장했다. 하태경 의원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김 원내대표가 경솔했다”며 “‘당론 불필요론’을 즉각 철회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유승민 전 대표도 이에 “당헌에 따라, 민주적 절차에 따라 신중하게 결정되기를 기대한다”며 힘을 보탠 상황이다.

유승민ㆍ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이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연합]

선거제도 개편안의 내용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이어진 것으로 파악된다. 앞서 김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을 뺀 여야 3당과 선거제도 개편안을 논의하며 비례 의석 중 연동형 50% 도입을 골자로 한 합의안을 만들었다. 그간 주장한 연동형 100%에서 후퇴한 안이다. 정병국 의원은 이날 총회 전 통화에서 “여태 밝힌 뜻을 재차 주장하겠다”고 했다. 정 의원은 지난 12일 의원총회에서 “지금 선거제 개편안을 보면 반쪽짜리 연동형 비례제에 불과하다”며 “이런 누더기형 선거제도를 위해 그간 바른미래당이 싸웠느냐”고 밝힌 바 있다.

총회 중에서는 패스트트랙에 공수처(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법, 검경수사권 조정법 등을 함께 논의하는 데 대해서도 “더불어민주당의 ‘꼼수’”라는 등 반대 목소리가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찬성파도 강경했을 분위기다. 한 의원은 통화에서 “손 대표의 단식으로 추진되는 연동형 비례제”라며 “후퇴하지 말고 협상을 이어가는 데 뜻을 모아야 한다”고 했다. 일각에선 “반대파가 한국당의 사주를 받고 그러는 것 아니냐”는 말도 돌고 있다.

총회 이후 후폭풍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여태 제기된 불화설에 이번 일도 불씨가 돼 4ㆍ3 재보궐 선거 직후 파열음이 극에 달할 것이라는 말도 나오고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분당, 탈당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손 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리더십이 최대 위기를 맞은 모습”이라고 했다.

yu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