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제주항공, 시뮬레이터 본격 운영…조종사 훈련 고도화
- 시뮬레이터 보유 3번째 항공사로
- ‘보잉 737-맥스8’ 도입 맞춰 운용
- 조종사 비상상황 대응력 높아질듯

19일 김포국제공항에서 열린 시뮬레이터 도입행사에서 제주항공 이석주 사장(왼쪽)과 김재천 부사장이 시뮬레이터 안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주항공 제공]

[헤럴드경제=정찬수 기자] 제주항공이 효율적인 조종사 양성을 위해 도입한 모의비행훈련장치(Simulatorㆍ이하 시뮬레이터)의 설치를 마치고 운영을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제주항공은 8개 국적항공사 가운데 시뮬레이터를 직접 운용하는 3번째 항공사가 됐다.

제주항공은 2017년 12월 세계최대 시뮬레이터 제작 기업인 CAE에서 시뮬레이터 2대를 구매하고 운영 계약을 맺었다. 이번에 운영을 시작한 시뮬레이터를 제외한 나머지 1대는 최근 계약을 체결한 보잉 737-맥스8 도입에 맞춰 운용할 계획이다. 

19일 김포국제공항에서 진행된 시뮬레이터 도입행사에서 조종사들이 시뮬레이터 훈련을 시연하고 있다. [제주항공 제공]

시뮬레이터는 비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비상상황 대응력에 초점이 맞춰진 장비다. 비정상상황 회복훈련인 UPRT(Upset Prevention Recovery Training)를 시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오류나 난기류 등으로 항공기가 정상 자세를 유지하지 못할 경우를 대비한 훈련이다.

600명에 달하는 제주항공 조종사들은 경력과 상관없이 매년 2회 이상 교육을 받는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이번 시뮬레이터 도입으로 안정적인 훈련 시스템을 구축해 효율적인 인력 양성부터 지원 조종사들의 수준 높은 기량 평가가 이뤄질 것”이라며 “안전운항 체계를 고도화하기 위해 지속 투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주항공은 지난 19일 김포국제공항에서 이석주 제주항공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직원과 황대하 한국공항공사 조종인력양성센터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축하행사를 진행했다.

and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