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SKT, 자율주행차 해킹 막는 기술 공개
-MWC2019에서 양자보안 게이트웨이 솔루션 첫선
-클라우드게임, 산업용5G 속도 올린 모바일엣지컴퓨팅 전시

SK텔레콤이 MWC2019에서 자율주행차 해킹 방지 솔루션 양자암호 게이트웨이를 선보인다. 사진은 양자난수생성칩 [제공=SK텔레콤]

[헤럴드경제=정태일 기자]SK텔레콤이 25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하는 ‘MWC2019’에서 5G 자율주행차 해킹 방지 솔루션 ‘양자보안 게이트웨이’를 공개한다고 20일 밝혔다.

양자보안 게이트웨이는 차량 내부에 설치되는 통합 보안 장치로 차량 운행에 필요한 각종 전자 유닛과 네트워크를 외부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는 기술이다.

이 솔루션은 차량통신기술(V2X), 블루투스, 레이더, 라이더(레이저레이더), 운전자보조시스템, 스마트키 등 외부 위협에 노출될 수 있는 각종 장치를 감시한다. 위험 발생시 즉각 운전자와 관제센터에 상황을 알려 사태 악화를 미연에 방지한다.

특히 이 솔루션은 5G V2X로 주고 받는 차량 운행 데이터를 양자난수생성기의 암호키와 함께 전송해 이동통신 네트워크를 통한 해킹을 원천 차단한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은 지난 10월 독일 도이치텔레콤 산하 기술 회사 ‘모바일엣지X’와 파트너십을 맺은 후, 양사 간 첫 결과물인 ‘모바일 엣지 컴퓨팅’ 기반 서비스도 이번에 공개한다.

모바일 엣지 컴퓨팅은 데이터 처리를 위한 서버를 인접 기지국ㆍ교환기 등으로 전진 배치해 데이터 전송 과정을 줄인다. 자율주행, 클라우드 게임 등 빠른 반응 속도를 요구하는 5G 서비스에 유용한 기술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AR글래스를 착용하고 있는 근무자의 위치와 응시하는 사물에 따라 실시간으로 업무 매뉴얼을 전달해주는 솔루션을 선보인다. 수많은 부품이 펼쳐진 책상을 응시하면 조립 방법을 알려주는 방식이다.

killpas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