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울지하철 물품보관함 ‘해피박스’ 이용객 60만명 돌파
-1~8호선 전역 확대 설치…보관 요금도 25% 낮춰
 
서울지하철 1~8호선 물품보관함인 해피박스 누적 이용객이 60만명을 돌파했다. 사진은 한 시민이 해피박스를 사용하고 있는 모습. [서울시 제공]

[헤럴드경제=최원혁 기자] 서울교통공사(사장 김태호)는 지난해 9월 서울지하철 1~8호선 전 역사에 물품보관함인 해피박스를 설치해 올 1월까지 누적 이용객이 60만 명을 돌파했다고 19일 밝혔다.

해피박스는 지난 2015년 5~8호선의 152개 역에 첫 선을 보였다. 이후 이용자들의 개선 요구 사항을 반영해 작년 9월 1~4호선 전역에도 설치됐다.

특히 해피박스가 기존 200여개 역에서 277개 전역으로 확대 설치되면서 이용자는 이용을 원하는 역에 보관함이 있는지 조회할 필요 없이 어느 역에서나 보관함을 물품 보관소나 택배 수령지 등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부피가 큰 여행 가방도 들어갈 수 있는 대형 보관함 등 다양한 크기의 보관함이 설치돼 여행객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이용객의 사용료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료도 낮췄다. 소형 보관함 기준 6시간 이용 시 4000원이었던 요금이 25% 할인된 3000원으로 저렴해졌다.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해피박스의 월 평균 이용객이 12만명으로 늘어난 상황에 대응해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담 인력을 보강했으며 콜센터에 콜백(Call Back) 시스템을 도입해 고객 응답률도 높이고 있다”고 밝혔다.

또 지난해 11월 KT 아현 지사 화재로 불거진 통신장애 문제에 대비하기 위해 망을 이원화 하는 방안도 추진 중에 있다.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해피박스는 중장기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지하철 공동 물류 시스템의 시작점”이라며 “유통물류 보관, 소화물 배송 등 다양한 물류 관련 서비스도 연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choig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