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여야3당 포위 공격 vs 한국당 ‘5ㆍ18위원 재추천’ 버티기(종합)
-한국당 “靑거부, 무례한 사례…추천강행”
-여야3당 “망언의 당…추천권 아예 반납을”
-5ㆍ18 진상규명은 커녕 2월 국회도 ‘난망’

자유한국당 나경원(오른쪽부터),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회동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이현정 기자] 자유한국당의 잇따른 5ㆍ18 관련 논란으로 냉랭했던 정국이 더욱 얼어붙고 있다. 여ㆍ야3당의 포위 공격에도 한국당이 논란의 5ㆍ18 진상규명조사위원 2명을 재추천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정국 대치는 당분간 더욱 악화될 처지에 놓였다.

한국당은 18일 논란이 됐던 5ㆍ18 민주화운동 진상조사위원 2명을 다시 청와대에 추천하겠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다른 조사위원을 추천하라는 청와대의 입장을 사실상 거부하는 동시에 여ㆍ야3당의 비판 속에서 ‘버티기 모드’에 돌입한 것이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입법부의 추천을 존중하는 것이 이번 건의 임명 절차”라며 “이번에는 국회의장 이름으로도 추천하기로 했는데 방미 중에 국회의 추천을 청와대가 거부한 것은 청와대의 무례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며 각을 세웠다. 이어 “민간인 사찰정권이라는 닉네임이 문재인 정부의 상징처럼 된 상황에서 전력투구하는 모습을 보며 사람이 먼저가 아닌 정권이 먼저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덧붙였다.

앞서 나 원내대표는 지난 16일 미국 방문일정을 마치고 귀국하는 길에 청와대가 재추천을 요구한 5ㆍ18 진상조사위원에 대해 “추천인사를 변경할 이유가 없다”며 다른 이 추천 의사가 없음을 밝혔다.

이에 대해 여ㆍ야3당은 5ㆍ18 조사위원 추천권을 반납하라며 포위 공격에 나섰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한국당은 ‘망언 3인방’에 대한 국민 기만적 징계유보 조치에 이어 무자격 5ㆍ18 진상조사위원 추천 강행 의사까지 분명히 밝혔다”며 “5ㆍ18의 역사와 정신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오만하고 뻔뻔스러운 태도를 감추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도 “백배사죄하고 이해를 구해도 모자랄 판에 갈 데까지 가보자는 막가파식 행동과 판단력”이라며 “한국당은 진실로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인물을 물색해 재추천하든지 아니면 추천권 자체를 깨끗하게 반납하라”고 압박했다.

계속되는 5ㆍ18 정국 한파로 여야의 2월 국회 논의는 안갯 속에 머물고 있다. 민주당, 한국당,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들은 이날 오전 회동을 갖고 국회 정상화에 대한 논의에 들어갔지만 합의에 이를 지는 미지수다. 국회 정상화의 전제 조건이 여야 간에 다르기 때문이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표 회동에 앞서 “민생법이나 가려야 할 현안이 있기 때문에 국회 소집을 함께하고 상임위나 법안 심사를 병행하며 이견이 있으면 좁혀가는 방향에서 운영하기로 하고 국회 정상화하자는 말씀을 드린다”며 “최근 자유한국당 의원 3명의 5ㆍ18 망언 문제는 한국당도 함께 해서 분명히 처리하고 가는 것이 국회를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책임 있는 정치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나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김태우 특검, 신재민 청문회, 손혜원 의원 국정 조사에 어느 것도 답하지 않으면서 국회 정상화를 하겠다는 것은 책임 있는 여당 모습이 아니다”며 “국회 정상화의 의지가 있는지 의문”이라며 각을 세웠다.

ren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