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韓銀 “태국 등 아세안 5국, 미·중 무역갈등으로 한·일과 더 밀접해질 것”

[헤럴드경제=서경원 기자]최근 벌어지고 있는 미·중 무역갈등 장기화로 중국 의존도가 높은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5국(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베트남)의 수출이 제약을 받을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한국은행 조사국 국제경제부는 17일 공개한 ‘아세안 국가의 대외무역 현황 및 향후 발전방향’이란 제목의 해외경제 보고서에서 “미·중 무역 갈등 장기화로 중국의 내수중심 성장전략이 보다 강화될 경우 향후 아세안과 중국간 상호협력 관계가 빠르게 발전하기 어려울 가능성이 있다”며 “한편 향후 아세안과 중국 간의 협력관계가 다소 정체되면서 한국 및 일본과는 역내 분업화를 통한 경제협력 관계가 보다 밀접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기술수준에 있어 상대적 우위에 있는 우리나라와 일본으로부터의 중간재 수입과 자본투자가 늘면서 한단계 도약된 형태로 역내 가치사슬에 참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나 중국의 첨단산업 육성책과 내수중심 성장전략이 마무리되는 시점에선 한·중·일 간 기술격차가 축소되면서 고부가 가치 부문을 중심으로 수평적 경쟁관계가 심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관측했다.

또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아세안과 한·중·일 다자간 분업체계가 형성되는 과정에서 국가간 역할 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우리나라도 중장기전략 수립 등으로 적극 대응할 필요가 있다”며 한국의 베트남 진출 경험을 활용, 투자 등 경제협력 관계를 여타 아세안국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어 “일본은 1960년대 이후 아세안 국가에 대한 직접투자와 무상원조를 지속해 왔으며 이를 통해 아세안 시장에 대한 영향력이 높은 수준”이라며 “아세안 지역에 대한 일본의 투자확대가 예상되는 만큼 차별화된 전략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동시에 우리나라의 최대 수출대상국도 중국인 만큼 동아시아 지역내 가치사슬에서 상위단계로 발전돼 감에 따라 대중 수출 전략도 재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연구개발투자 확대를 통해 중국과 경합 관계에 있는 기술집약형 수출품의 비교우위를 강화해야 하고, 향후 빠른 성장이 예상되는 중국의 소비시장에 대해선 중국내 전자상거래 유통망 확충 등으로 선제 대응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한편, 아세안 5국은 2010년대 들어 대중국 수출이 빠르게 증가하는 등 중국 무역의존도가 확대됐고, 이에 따라 중국은 아세안 5국의 최대 교역국으로 부상했다. 2017년 현재 5국 전체 교역의 21.8%가 중국을 대상으로 이뤄지고 있다.

gi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