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수경재배 중금속은 오해”…흙재배 수준 안전
식약처, “흙-수경 채소 모두 미검출~극미량 검출”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흙을 사용하지 않고 물과 영양분(배양액)으로 재배하는 수경재배 채소류엔 중금속이 물에 녹아 묻어있을 것이라는 소문이 있었지만, 모두 오해와 편견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수경재배 채소나 흙재배 채소나 모두 안전했고, 미량의 검출 수준 역시 두 방식이 비슷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대형마트나 온라인 등 시중에 유통 판매되고 있는 수경재배 채소류의 중금속 오염 여부를 조사한 결과 모두 안전한 수준이라고 14일 밝혔다.

이번 식약처의 조사대상은 상추, 치커리, 겨자, 무순, 로메인 등 수경재배 쌈채소 5종, 브로콜리, 무, 유채, 콜라비, 알팔파, 배추, 청경채, 비트, 치커리, 클로버, 비타민(다채), 경수채, 양배추, 아마란스, 로메인, 열무 등 새싹채소 16종이었다.

조사 결과 수경재배와 밭재배 쌈채소 중금속 조사결과 모두 안전했으며, 검출 수준을 비교하였을 때 두 방식이 유사한 수준으로 확인됐다고 식약처는 전했다.

수경재배 쌈채소는 ▷납 0.002~0.074ppm ▷카드뮴 0.001~0.014ppm ▷무기비소 불검출~0.010ppm의 범위 안에 있었다.

밭 재배 쌈채소는 ▷납 불검출~0.031ppm ▷카드뮴 불검출~0.047 ppm ▷무기비소는 불검출~0.015 ppm의 범위 안에 있었다.

샐러드 등으로 즐겨 먹는 수경재배 새싹채소는 ▷납 불검출~0.017ppm ▷카드뮴 불검출~0.013ppm ▷무기비소 불검출~0.020ppm의 범위 안에 있어 모두 안전한 수준이었다.

식약처 관계자는 “수경재배 채소류에 중금속이 많이 축적될 것이라는 우려와는 달리 안전한 수준으로 확인된 것은 생육기간이 짧고(50일 전후) 물과 배양액만으로 재배하는 특성 등으로 실제 작물에 이행되는 중금속은 많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abc@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