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글로벌 수퍼리치 주거문화 ‘브랜드 레지던스’, 투자자들 틈새상품으로 눈길

‘엘시티 더 레지던스’의 로비 투시도. 최고급 호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공용공간 인테리어도 고급화를 추구한다. <㈜엘시티PFV 제공>

-서울 ‘시그니엘 레지던스’, 부산 ‘엘시티 더 레지던스’등 대도시 중심으로 확산 전망
  

글로벌 수퍼리치 주거문화 브랜드 ‘레지던스’가 서울 ‘시그니엘 레지던스’, 부산 ‘엘시티 더 레지던스’ 등 대도시 중심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9.13 부동산 대책 이후 서울 등 부동산 인기 지역에서 대출로 주택을 추가 구입하는 것이 규제되고, 청약제도가 더욱 까다로워지면서 주택시장이 전반적인 조정기에 접어들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서울, 부산, 광주 등 대도시의 핵심지역에서 분양되어 시세차익이 높을 것으로 기대되는 단지들은 이른바 ‘로또 청약’이라 불리며 두자릿수를 넘는 1순위 청약경쟁률을 기록하고 있기도 하다. 여기에 최근 청약통장이 필요없는 생활숙박시설, 기업형임대주택, 오피스텔 등 틈새상품들중에서도 입지가 좋은 곳은 오히려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다.

정부의 연이은 부동산대책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에서 부동산은 가장 수익률 높은 투자처였고 앞으로도 그 비중은 쉽사리 줄지 않을 것으로 예상이 가능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지난해 8월 발간한 ‘2018 한국 부자 보고서’에 따르면, 금융자산(예적금, 보험, 채권 및 각종 금융투자상품에 예치된 자산의 합)을 10억원 이상 보유한 개인들이 꼽은 가장 수익률이 높은 투자처는 국내 부동산(29%)이었다. 또한 앞으로 부동산 자산을 늘리겠다는 의견은 35.5%, 유지하겠다는 59.3%에 달하여 여전히 부동산이 최고의 투자처라고 생각하고 있음을 드러냈다.

또한 금융자산 중에서 주식의 비중은 8.6%포인트 줄었고 예·적금 비중이 4.5%포인트 는 것으로 보아, 부진한 주식시장에서 주식을 팔아 여유자금을 보유하면서 새로운 투자처를 물색하는 상황인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주택이 아닌 생활숙박시설(레지던스) 등에 투자자들이 몰리는 이유하는 것이다.

부동산 업계의 한 관계자는, “무주택자 위주의 청약제도뿐만 아니라 강력한 대출 규제까지 더해지면서 청약통장이 필요 없는 틈새 상품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브랜드 레지던스의 경우 주거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등 활용방법이 다양한데다가, 부동산 규제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로워 자산가들의 관심이 높다. 

중형 아파트 이상의 분양면적에다가 특급호텔이 관리사무소가 되어 관리운영 및 호텔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분양 받아서 직접 거주할 수도 있고 휴양용 세컨하우스로 이용하거나 임대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1가구 2주택에 해당되지 않았던 주거용 오피스텔의 경우 1가구 2주택 중과대상 및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에 포함되는 반면, ‘레지던스’의 경우는 이에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반사이익을 받는 상황이다.

서울에서는 잠실 롯데수퍼타워의 ‘시그니엘 레지던스’, 부산은 해운대 ‘엘시티 더 레지던스’가 이러한 추세 속에서 눈길을 끄는 쌍두마차격 상품들이다.

브랜드 레지던스는 자산가들의 세컨하우스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큰 도시의 도심지 또는 유명 관광지에 주로 위치하는데, 이들 상품은 도시의 랜드마크로서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키고 있다. 현재 분양 중에 있는 ‘엘시티 더 레지던스’는 국제적인 관광특구인 해운대해수욕장을 끼고 있고 외국인부동산투자이민제 대상이라는 장점때문에 미국, 캐나다, 중국, 일본 등 외국인 계약건수도 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동산 조사업계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뉴욕, 파리, 런던, 싱가포르, 홍콩, 도쿄 등 세계의 주요도시에서는 특급 호텔이 관리 운영을 맡는 브랜드 레지던스가 부자들의 주거문화로 보편화되어 있다”며, “세계적인 대도시이며 국내 부자들이 가장 많이 거주하는 도시인 서울과 부산에서부터 이러한 주거 트렌드가 점점 더 확산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윤병찬기자 / yoon4698@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