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후폭풍 거의없을 정도로 강도 낮은 한국당 인적쇄신
자유한국당이 21명의 현역의원을 물갈이하는 인적쇄신안을 발표했는데도 후폭풍이 그리 거세지 않다. 전체 의원 112명 가운데 20%에 가까운 숫자라면 그 규모가 결코 작다고 할 수 없다. 물론 술렁거림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곽상도 이은재 홍문표 의원 등 일부 대상자들은 납득하기 어려운 ‘표적심사’라며 펄쩍 뛰고 있다. 하지만 전체적인 반발은 크지 않은 모습이다.

반발이 심하지 않다는 것은 그만큼 쇄신의 강도가 미미하다는 얘기와 같다. 쇄신안 내용을 뜯어보면 그 까닭을 대번 알 수 있다. 말이 21명이지 실제 의미있는 물갈이 숫자는 6,7명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니 국민 기대 수준과 거리가 먼 실망스러운 인적쇄신이란 평가가 나오는 것이다.

실제 탈락 의원 가운데 11명이 재판을 받고 있다. 김무성 이군현 황영철 의원 등은 이미 다음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특히 당협위원장 공모 대상에서 제외되는 의원은 6명에 불과하다. 나머지 15명은 2020년 총선에 다시 나올 수 있는 길이 아주 막힌 건 아니다. 1년 4개월 가량 시간도 남아있다. 그 사이 한국당 새 대표가 선출되면 상황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이런 정도의 쇄신안으로는 추락할 대로 추락한 국민적 신뢰를 되살리기 어렵다. 한국당은 지난 정권의 집권당으로 대통령 탄핵과 국정 운영 실패라는 원죄를 안고 있다. 야당으로 입장이 바뀌었지만 대안있는 수권 정당의 모습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되레 반대를 위한 반대만 하는 책임감 없는 정당 낙인까지 찍힐 판이다. 지난 지방선거에서는 ‘정치적 사형선고’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처참한 패배를 했다. 그 사이 반성과 혁신의 목소리가 없었던 건 아니나 이렇다 할 결과를 가져오지 못했다. 이번 인적 쇄신안 역시 절박함과 위기감이 도무지 묻어나질 않는다.

이런 상태라면 한국당은 다음 총선에서 1야당의 위치마저 내놓고 군소 지역정당으로 몰락할 게 뻔하다. 국민들이 건전한 보수 정당의 재건을 바라는 것은 한국당이 좋아서가 아니다. 야당이 국정운영의 한축을 든든하게 맡아야 정권의 독주를 견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바람을 알고는 있는지 궁금하다.

아직 시간은 있다. 이번 인적 쇄신은 시작에 불과할 뿐 물갈이 작업은 계속돼야 한다. 112명 소속 의원 전원이 그 대상이라는 각오로 임해야 한다. 그래야 명실상부한 환골탈태가 가능하고 새로운 정당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다. 그 빈 자리는 참신하고 능력있는 인사들로 채워야 비로소 끝나는 일이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