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신성철 KAIST 총장 직무정지 결정 유보…사실관계 확인 후 차기이사회 재논의
- 14일 KAIST 정기이사회서 참석 이사 과반의견 재논의 결정 

14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진행된 KAIST 정기이사회에 참석한 신성철 총장이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제공=KAIST]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총장 시절 국가연구비 횡령과 제자 편법채용 의혹을 받고 있는 신성철 KAIST 총장에 대한 직무정지 결정이 유보됐다.

KAIST 이사회는 14일 서울 엘타워에서 ‘제261회 정기이사회’를 열고 총장 직무정지안 대한 의결을 유예키로 결정했다. 이날 상정된 총장 직무정지 의결안은 지난달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DGIST 감사 중 불거진 의혹에 대해 신 총장을 검찰에 고발한 뒤 총장 직무정지를 KAIST 이사회에 요청해 이뤄졌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당사자인 신 총장을 제외하고 9명 중 정부측 당연직 이사 3명은 직무정지에 찬성한 반면, 나머지 6명의 이사들은 직무정지 의결 유보에 뜻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총장 직무정지 의결 유보를 주장한 이사들은 아직 혐의에 대한 정확한 사실이 규명되지 않은 상태에서 직무정지를 논하는 것은 옳지 않으며 시시비비가 정확히 가려진 이후 재 논의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KAIST 이사회는 종료 후 공식 입장문을 통해 “과기정통부의 판단을 존중하면서도 KAIST의 명예와 구성원의 자긍심을 지킬 수 있는 지혜를 모아야 할 시점”이라며 “최고 지성의 전당인 KAIST의 총장 직무를 정지시키는 것은 매우 신중하게 처리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면서 “보다 심도있는 논의를 위해 총장 직무정지 건은 차기 열리는 이사회에서 심의ㆍ의결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신 총장의 직무정지를 논의할 차기 이사회 개최날짜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통상적으로 KAIST 정기이사회는 3월과 12월 열리는데 신 총장에 대한 검찰조사 속도에 따라 임시이사회를 열고 논의될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과기정통부는 신 총장이 DGIST 총장 시절 업무상 배임 횡령 혐의가 드러나 적법한 절차에 따라 검찰 고발과 이사회에 직무정지를 요청했다는 입장을 여러차례에 걸쳐 밝혀왔다. 하지만 이번 이사회에서 총장 직무정지를 위해선 명확한 사실관계 규명이 우선되야 한다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지면서 무리한 추진이라는 비판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이사회에서 결정된 신 총장의 직무정지 의결 유보와 관련, 과학기술계에서는 대체로 환영한다는 반응이다.

이승섭 KAIST 교수협의회 회장은 “총장의 거취와 관련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시간을 두고 충분한 소명과 함께 정확한 사실관계 확인이 우선돼야 한다”면서 “KAIST와 정부가 슬기롭게 해결책을 마련해 KAIST가 국가 과학기술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는데 흔들림없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부출연연구기관 한 관계자는 “과학기술계에 대한 정치적 개입은 국가 과학기술 발전에 큰 저해요인으로 작용한다 면서 신 총장 사태에 대해서도 정확한 사실규명이 이뤄진 후 판단하는것이 옳은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구본혁기자nbgk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