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복지부 ‘육아수당 재협의 결정’은 굴욕적”…최문수 ‘독단·졸속 행정’ 난타
[사진소스ㆍ제작=연합뉴스/헤럴드경제 모바일섹션]

[헤럴드경제=모바일섹션] 강원도의 ‘육아기본수당’과 관련 복지부가 기존 출산장려금 사업과 중복문제 등을 이유로 재협의 통보를 결정하자 최문수 지사의 도 운영 방식에 대해 ‘독단적·졸속행정’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강원평화경제연구소는 13일 성명을 내고 “최문순 도정은 졸속·꼼수 행정을 중단하고, 유보금은 즉각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연구소 측은 “보건복지부가 도와 도의회에 내린 이번 결정은 한마디로 ‘굴욕적’”이라고 평가절하 했다. 한마디로 객관적 지표와 측정방안도 마련하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 ‘기본도 갖춰지지 않은 계획서를 왜들고 왔냐는 정부의 따가운 질타’라는 게 연구소 측의 주장이다.

연구소는 “각종 보고서와 국내외 사례에 근거해 이번 사업에 대한 문제점과 부당성을 여러 차례 논박했으나 최문순 지사는 단 한 번도 타당성 조사나 도민 설문조사 없이 공약 실현을 위해 돈키호테처럼 돌진했다”며 최 지사의 불도저식 행정을 꼬집었다.

그러면서 도의회 상임위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거수기로 전락했다며 도 보건복지국장이 도의회 상임위 심의 과정에서 ‘이번 사업은 중앙부처 100%통과를 확신한다‘고 발언한 내용을 거론하며 “(도 보건복지국장이) 도의원들과 도민의 눈을 속였다”고 질타했다.

연구소는 “이번 건은 도지사, 도 행정, 도의원, 여당의 독단과 독선, 침묵과 묵인이 빚은 참사”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연구소는 3선인 최 지사를 향해 “독단 행정을 그만두고 귀를 열어야 한다”며 “보건복지국장은 책임을 지고 사퇴하고, 꼼수 행정으로 전락한 해당 사업의 유보금은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도의회는 본회의에서 부실 덩어리인 이번 사업안을 부결 처리하고, 정부 요청대로 종합적인 육아 대책을 수립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