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南北, 연내 철도ㆍ도로 착공식 속도전…개성 실무회의 돌입
-“도로 공동조사, 착공식 전제조건 아니다”
-착공식 열려도 본격 공사는 시일 걸릴 듯

[사진=헤럴드경제DB]

[헤럴드경제=신대원 기자] 남북은 13일 경의선ㆍ동해선 철도ㆍ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 개최를 위한 실무회의에 돌입했다.

올해가 20여일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연내 착공식 개최를 위해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오전 “남북은 개성 공동연락사무소에서 경의선ㆍ동해선 철도ㆍ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 실무회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우리측에선 김창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사무처장을 비롯한 4명, 북측에선 황충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부소장을 포함한 4명이 4대4로 만나 착공식 장소와 일정, 참석대상자 등을 의제로 회의를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향후 철도ㆍ도로 연결 현대화에 적극 협력하겠다는 남북 간 의지를 보여준다”며 “우리 측이 안을 제시했고 거기에 대한 북측 입장 등을 더해 협의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관심을 모으는 남북정상의 착공식 참석 여부와 관련해선 “대통령도 김 위원장 답방을 얘기하면서 착공식과 별개라고 말씀하셨다”면서도 “착공식과 관련해 확정된 것은 없다”며 가능성을 완전 배제하지는 않았다.

정부는 현재 진행중인 남북 철도공동조사가 마무리되면 동해선 도로 공동조사 이전에라도 착공식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동해선 도로 공동조사와 관련, “남북이 협의중”이라며 “꼭 착공식의 전제조건은 아니다”고 말했다.

앞서 남북은 지난 6월 도로협력 분과회담을 열고 경의선과 동해선 도로 현대화에 합의한 뒤 8월 경의선 구간 공동조사를 벌였지만 동해선 구간 공동조사는 일정을 잡지 못했다.

남북은 현재 문서 교환방식으로 동해선 도로 공동조사와 관련한 협의를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와 관련, “조율이 최종적으로 안됐다”면서도 “큰 이견이 있지는 않다”고 전했다.

남북이 경의선ㆍ동해선 철도ㆍ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을 갖더라도 실제 공사까지는 상당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대북제재 상황도 있고, 대통령도 착수식의 의미라고 설명했다”며 “착공식 이후 바로 공사에 들어간다기보다 추가 조사라든지, 기본계획, 설계 등이 이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일 남북 철도ㆍ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과 관련, “착공이 아니라 어떤 일을 시작한다는 하나의 ‘착수식’이라는 의미에서 착수식은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갖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shind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