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옥천ㆍ고성ㆍ삼척…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지 9곳 선정
충북 옥천군 사업대상지. [자료제공=국토부]

지역 맞춤형 임대주택 1015호 공급
연내 지자체 협약…내년 인허가 돌입

[헤럴드경제=정찬수 기자] 충북 옥천군, 강원 삼척시ㆍ고성군 등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지 9곳이 선정됐다.

국토교통부는 2018년 공모를 통해 마을정비형 공공주택 사업 대상지로 총 1015가구 규모의 9개 지구를 선정했다고 6일 밝혔다.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은 그간 임대주택 공급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지방 중소도시와 읍ㆍ면 지역을 위주로 지역 수요에 적합한 임대주택 공급과 근린재생을 시행하는 사업으로 작년부터 도입됐다.

국토부는 지난 5월 지자체 설명회를 열고, 8월에 13개 지자체의 제안서를 받아 현장실사를 거쳐 9개 지구를 선정했다. 세부적으로 강원에선 ▷감척시 도계읍(120호) ▷고성군 거진읍(100호) ▷양구군 양구읍(100호) ▷횡성군 우천면(60호) ▷정선군 정선읍(100호), 충청에선 ▷옥천군 옥천읍(100호) ▷부여군 부여읍(150호), 호남에선 완주군 상관면(135호) ▷곡성군 곡성읍(150호) 등이 선정됐다.

강원 고성군 사업대상지. [자료제공=국토부]

대표적으로 충북 옥천군 사업 대상지는 인근에 공원, 학교, 공공청사, 체육ㆍ문화시설 등 생활편의시설이 있어 거주환경이 양호한 곳이다. 강원 고성군은 7번 국도가 가깝고, 인근에 버스터미널이 있어 지역 접근성이 양호하다. 하지만 남북접경지역으로 개발과 정비에서 소외돼 새로운 임대주택 공급이 필요하고 판단됐다.

강원 삼척시는 1976년부터 석탄산업에 종사하는 광산 노동자와 가족들이 거주한 곳으로, 주거환경이 열악해 새로운 임대주택과 주변 지역 정비가 시급한 곳이다.

이번에 선정된 지자체들은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사업 추진에 필요한 구체적인 사항을 담은 협약을 연내 체결할 계획이다. 내년엔 공공주택건설 사업계획 승인 등 관련 인허가 절차에 들어간다.

이병훈 국토부 공공주택총괄과장은 “올해부터 문화ㆍ복지ㆍ여가활동 관련 시설이 부족한 농어촌 지역 주민에게 질 높은 생활서비스와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커뮤니티가 농촌지역의 복지허브로 자리매김해 주민의 주거복지 향상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and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