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JSA 비무장화' 지뢰제거 끝났다
[사진=연합뉴스]

- 25일까지 초소와 무기 제거도 진행

- 비무장화 끝나면 민간인 왕래 가능



[헤럴드경제]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비무장화하기 위한 지뢰제거 작업이 20일 공식 종료됐다.

남북은 지난달 9일 채택한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를 통해 지난 1일부터 시작한 JSA지역 지뢰제거 작업을 20일까지 끝내기로 했다.

그동안 진행된 JSA지역 지뢰제거 작업에서 북측은 5발가량을 찾아내 폭파했고 우리측 지역에선 지뢰가 발견되지 않았다. 유엔군사령부는 이미 남북의 JSA 지뢰제거 작업을 검증했으며 다음 단계 절차를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빈센트 브룩스 유엔군사령관은 “유엔군사령부가 18일 판문점에서 초기 지뢰제거작업을 검증한 것은 앞으로의 군사합의 이행 과정의 초석을 다진 것”이라며 “유엔군사령부는 남북과 긴밀히 협의하여 합의사항의 이행을 함께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뢰제거 작업이 공식 종료함에 따라 다음 주 JSA 초소ㆍ병력ㆍ화기 철수작업이이뤄진다. 이런 작업은 이달 안으로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남ㆍ북ㆍ유엔사 3자가 지뢰제거가 완료된 때로부터 닷새 이내에 쌍방 초소들과 인원 및 화력장비를 이달 25일 이내에 철수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JSA 내 북측 초소 5곳과 우리측 초소 4곳이 철수될 예정이다. 대신 JSA 북측지역 ‘판문점다리’ 끝점에 우리측 초소가 설치되고, 판문점 진입로의 우리측 지역에는 북한측 초소가 새로 설치된다. 기관단총과 AK-47 소총, 권총 등도 모두 JSA 밖으로 반출하게 된다.

남ㆍ북ㆍ유엔사 3자는 조만간 3자 협의체 2차 회의를 열어 JSA 비무장화 조치 검증 절차와 비무장화 완료 이후 적용되는 공동관리기구 구성과 임무, 공동관리기구운영 방식 등을 협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비무장화가 완료되면 연내에 JSA를 방문하는 남북한 민간인과 관광객, 외국 관광객 등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JSA 남북지역을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게 된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