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건설사 새 주력...서울 재개발, 지방 재건축

개발부담금 사업진행 핵심변수
대치쌍용1 연기...노량진8 속도

[헤럴드경제=김우영 기자] 정부가 재건축 시장 규제를 강화하면서 서울의 재건축 사업장들이 난항을 겪고 있다. 반면 비교적 규제에서 자유로운 재개발은 순항하고 있어 대조적이다.

19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올해 분양했거나 분양이 예정된 전국 아파트 49만 가구 가운데 재건축ㆍ재개발 비중은 31%에 달한다. 이 수치는 지난 2016년 14%에서 2017년 22% 등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시장이 활황기를 보이던 2~3년 전 속전속결로 정비사업을 추진한 결과가 분양 성과로 이어지는 것이다.

하지만 올해 들어 재건축은 먹구름이 끼었다. 막대한 초과이익환수부담금 예정액이 통보되면서 시장은 싸늘해졌다. 여기에 지난 13일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법’ 시행령 개정안이 시행에 들어가면서 수주전 비리 관련 처벌이 강화되자 조합과 건설사 모두 몸을 사리는 모습이다.

올해 재건축 최대어로 꼽히던 강남구 대치쌍용1차가 시공사 선정을 연기하기로 했다. 바로 옆 단지인 대치쌍용2차의 환수 부담금 예상액을 보고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건설사들은 상대적으로 규제가 약한 재개발이나 지방 정비사업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가장 눈길을 끄는 곳은 동작구 노량진8구역이다. 아파트1007가구를 짓는 이 사업의 공사비는 2200억원에 달한다. 재개발 조합은 오는 12월 3일 시공사 입찰을 마감할 예정이다. 경기도 과천의 주암장군마을 재개발 조합 역시 다음달 7일 입찰을 마감할 계획이다. 두 사업지 모두 조합이 건설사들의 공동도급을 금지했기 때문에 건설사 간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지방의 조합들은 시공사를 찾기 위한 움직임이 분주하다. 부동산 경기가 더 가라앉기 전에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다. 특히 부산에서 건설사들이 열띤 수주전을 벌이고 있다. 부산에선 올해 연말까지 분양이 예정된 4만2500여 가구 가운데 30% 이상이 재개발 단지일 정도로 재개발이 시장의 중심이다. 대표적인 곳이 부산 서금사 재정비촉진A구역이다. 조합은 연내 입찰을 마감하고 시공사 선정총회를 열 계획이다.

kw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