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北장사정포 킬러’ 지대지유도탄 전력화 지연 왜?
방사청 “올 양산예산 4억 불용처리 예상”

북한의 장사정포 위협에 대응해 우리 군이 개발중인 전술지대지유도탄(KTSSM)의 전력화가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술지대지유도탄 사업은 GPS 유도 기술을 통해 북한의 장사정포를 선제 타격하는 ‘킬체인’의 핵심 전력이다. 지하 갱도에 숨은 장사정포를 제거할 수 있어 ‘장사정포 킬러’로 불린다.

방위사업청은 15일 국회 국방위원회에 제출한 국정감사 업무보고를 통해 ‘북한 장사정포에 대한 선제타격을 위해 전술지대지 유도탄의 조속한 전력화 방안을 마련하라’는 지난해 국방위의 요구 사항에 대해 “2018년 내 양산계약 체결 불가에 따른 양산예산(4억원:착수금)의 불용 처리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올해 양산계약을 체결할 수 없게 된 이유는 전술지대지유도탄에 대한 시험평가 결과가 아직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군 당국은 전술지대지유도탄 전력화를 위해 지난해 6월부터 올해 8월까지 ‘개발 및 운용시험평가’를 실시했지만, 아직 판정 결과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

방사청 관계자는 “시험평가 판정 결과는 오는 11월에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며 “당초 올해 양산계약을 체결하고 내년부터 양산에 착수할 예정이었으나 시험평가 및 양산계약 체결 지연으로 양산 착수 시기를 2020년으로 조정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양산착수 시기가 늦어지더라도 당초 계획한 양산 완료 시기는 맞추려고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술지대지유도탄의 양산완료 시기는 2023년으로 알려졌다.

김수한 기자/soo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